"분양 실패 개발 지역, 조합 해산해야"

안양 만안 뉴타운 반대 전 위원장, 국감 참고인 출석 발언

등록 2011.09.29 19:55수정 2011.09.29 19:55
0
원고료로 응원
전 안양만안 뉴타운 반대 추진 위원회 김헌 위원장이 29일 오전 11시 국회 행정위원회 경기도 감사 참고인으로 출석, '주민들이 개발을 원하지 않으면 뉴타운 지구지정을 해지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날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과 민주당 이석현 의원이 김 전 위원장에게 뉴타운에 대해서  질의를 했다.

조 의원이 "주민들이 뉴타운을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이냐?" 고 묻자 김 전 위원장은 "지자체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무조건 '수익성 좋은 사업' 이라고 홍보한 채 뉴타운 지구지정을 했다. 주민들이 진정 알고 싶어 하는 것은 보상가나 추가 분담금, 이주 대책 인데 이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기 때문" 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재개발이 성공하려면 아파트 가격이 끊임없이 올라가야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한 상황" 이고 "주민들이 보상가나 미래에 입주할 아파트 분양가를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분란이 일어나는 것이다. 또 개발이 시작되면 지역공동체가 파괴되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보충 설명했다.

조 의원이 "뉴타운 재개발 문제 해법이 무엇이냐?" 고 질문했다. 그러자 김 전 위원장은 "경기도 뉴타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 주민 25% 이상이 반대하면 뉴타운을 당장 취소해야 하고, 이미 조합이 분양을 했어도 분양률이 50%를 넘지 않아 분양에 실패한 지역도 주민들의 의견을 물어 조합해지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 고 답변했다.

이석현 의원은 "현재 경기도 지역 전체 뉴타운 반대 운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반대 운동 과정에서 겪었던 일을 한 가지만 말해 달라" 고 질문했다. 그러자 김 전 위원장은 "조합이 설립된 많은 재개발 지역에서 용역업체 직원들이 폭력을 행사,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지자체나 경찰은 속수무책으로 지켜만 보고 있는 실정" 이라며 용역이 주민을 폭행하는 장면(부천 심곡 재개발 지구)을 증거로 제시했다.

 김헌 위원장이 제시한 증거사진, 용역이 주민을 때리는 장면(부천 심곡 재개발지구)
김헌 위원장이 제시한 증거사진, 용역이 주민을 때리는 장면(부천 심곡 재개발지구)김헌

 김헌 위원장이 제시한 증거사진
김헌 위원장이 제시한 증거사진김헌

이에 대해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김문수 지사는 "주민 반대를 이해하고, 반대 주민들의 말이 합리적이면 과감히 수용할 것"이라며 "정치적으로 모든 책임을 질 것이나 그렇다고 사퇴할 수도 없는 것 아니냐. 죄송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한다.


한편 이날 감사장 밖에서는 전운이 감돌았다. 국감에 맞춰 경기지역 뉴타운 연합회와 전국공무원노조, 수원시 이목지구 수용반대 주민 등이 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의 집회가 잇따르면서 국감 시작 약 1시간 전부터 경찰과 대치가 이어졌다.

김문수 지사 취임이후, 경기도내에서는 지난 2007년부터 모두 23곳에서 뉴타운 사업이 추진돼 왔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사업성이 악화되면서 김포 양곡과 군포 금정, 평택 안정, 안양 만안, 오산 지역 지구지정이 해제된 상태다.

덧붙이는 글 | 안양뉴스


덧붙이는 글 안양뉴스
#뉴타운 #국감 #김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2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3.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4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5. 5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