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기부 커피', 맛 참 이상하네

박현주 회장 다음 '넘버 투', 미래에셋컨설팅의 임무는?

등록 2012.06.27 09:09수정 2012.07.04 17:12
0
원고료로 응원
[기사 수정: 4일 오후 5시 12분]

 여의도 미래에셋 빌딩 1층에 위치한 카페 '브라운 커피'. 미래에셋 지배구조 핵심 회사인 미래에셋컨설팅이 운영하고 있다
여의도 미래에셋 빌딩 1층에 위치한 카페 '브라운 커피'. 미래에셋 지배구조 핵심 회사인 미래에셋컨설팅이 운영하고 있다 이정환

여의도역에서 5분 남짓 걸었을까.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잠시 커피를 한 잔 하며 비를 피하기 딱 좋은 곳이었다. 미래에셋 빌딩 1층, 널찍한 야외 공간, 베이지색 파라솔들, 그 밑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들이 흐린 날씨와 잘 어울렸다.

매장 안 풍경도 카페 이름에 걸맞았다. 역시 베이지색 또는 갈색을 주로 사용한 벽과 천장, 요란스럽지 않은 인테리어, 흑백 사진 액자들이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다. 그 사이에 '브라운 벤치(Brown Bench)'란 이름이 도드라져 보였다.

가격도 '착한' 편이었다. 아메리카노가 2800원, 아이스 까페라떼를 주문했다. 4000원이었다. 카운터엔 "당신은 지금 기부하고 있습니다"란 글귀가 '달콤했다'. 직원은 "수익금을 모두 기부한다"고 소개했다. 영수증에 찍힌 시간은 22일 오전 10시 20분. 대표자, 김승건.

미래에셋 지배구조의 핵심 회사가 파는 커피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미래에셋
이 카페 커피 맛의 달콤함을 '확' 깨는 '인증'이다. 김승건, 그는 미래에셋 그룹 계열사인 미래에셋컨설팅 대표이사다. 다시 말해 이 카페는 미래에셋컨설팅이 직접 운영하는 곳이다. 그렇다면 미래에셋컨설팅은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일까.

홈페이지를 보면 표면적인 업무 내용은 미래에셋 그룹 자체 개발사업, 사업주를 대신하여 타당성 분석, 인허가, 금융, 설계, 공사, 마케팅 등 개발사업 전 과정을 관리하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그리고 부동산 개발사업에 필요한 금융 자문 서비스 등 크게 3가지다.


하지만 이와 같은 '포장'보다 훨씬 중요한 '임무'를 미래에셋컨설팅은 그룹 내에서 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래에셋 그룹 소속 회사는 총 59개. 국내 회사는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생명보험, 부동산일일사 등 30곳이며, 해외 회사는 현지 투자 법인 등을 중심으로 모두 29곳이 포진하고 있다.

이러한 방대한 규모를 아우르는 '1인'은 물론 박현주 미래에셋 그룹 회장이다. 계열회사 상호 간 복잡한 '지분 사슬'을 갖고 있지만, 결국 그 꼭짓점에는 박현주 회장이 위치하고 있다. 동시에 그 꼭짓점 역할을 하는 핵심회사가 바로 미래에셋컨설팅이다.


미래에셋컨설팅은 박현주 회장 다음 '넘버 투'

미래에셋을 대표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생명보험 등 이들 세 회사의 주식 소유현황을 살펴보면 미래에셋컨설팅의 '위상'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우선 미래에셋자산운용, 박현주 회장 일가가 62.56%의 지분, 이어 미래에셋컨설팅이 32.23%를 소유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과 미래에셋생명의 경우에는 미래에셋캐피탈이란 회사가 등장한다. 이들 회사의 지분 36.98%, 59.67%를 각각 보유하고 있는 미래에셋캐피탈의 최대주주는 역시 박현주 회장 일가로 49.96%의 지분을 갖고 있다. 미래에셋컨설팅 역시 11.77%를 갖고 있다.

그 외에도 미래에셋컨설팅은 부동산일일사 14.76%, 그룹 광고회사인 브랜드 무브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는 등 그룹 내 주요 '포인트'에 위치한 회사들의 주식을 빠짐없이 '챙기고' 있다. 결국 미래에셋 그룹의 '넘버 투'는 미래에셋컨설팅인 셈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미래에셋컨설팅 지분구조는 철저히 혈족 중심이다. 일단 박현주 회장이 48.63%를 갖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부인 김미경씨가 10.24%, 이어 박 회장 자녀 세 명이 각각 8.19%를 갖고 있다. 그밖에 혈족 2∼4촌 몫까지 더하면 박 회장 일가의 미래에셋컨설팅 지분율은 무려 91.86%에 이른다.

재계 순위 35위 그룹이 상장사는 단 두 개뿐이라니...

 미래에셋 그룹 현황. 그룹 소속사는 총 59개에 달하며, 그 중 국내 회사는 30곳이다. 하지만 상장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와이디온라인 등 단 2개뿐이다
미래에셋 그룹 현황. 그룹 소속사는 총 59개에 달하며, 그 중 국내 회사는 30곳이다. 하지만 상장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와이디온라인 등 단 2개뿐이다 미래에셋 홈페이지

미래에셋의 '덩치'를 감안하면, 이와 같은 지배구조는 '후진적'이란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지난 4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12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현황'만 봐도, 미래에셋은 이미 자산 총액 기준 35위의 '골리앗'이다. 금융대기업으로는 농협에 이어 두 번째 '거물'이다.

그럼에도 미래에셋은 이런 규모에 비해 비상장 비율이 높다. 국내 30개 계열사 중 상장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와이디온라인 등 단 2개뿐이다. '넘버 투' 미래에셋컨설팅은 물론 미래에셋자산운용이나 미래에셋생명 등 '대표기업'도 모두 비상장사다. 그룹 운영의 투명성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를 뒷받침하듯 미래에셋컨설팅의 그룹 내부 매출 비중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금감원 자료를 보면 미래에셋컨설팅 2011년 매출액은 125억7천8백만원. 그 중 미래비아이 27억9천6백만원, 미래에셋생명 14억1천2백만원, 미래에셋자산운용 9억2천4백만원, 푸른산 6억원, 브랜드무브 3백만원, 인슈코리아보험대리점 1백만원 등 그룹 내 매출은 모두 57억3천6백만원으로 절반에 육박한다. 모두 수의계약으로 이뤄졌음은 물론이다.

문어발식 업종 확대를 통한 중소업종 잠식도 대기업이 많은 비판을 받는 대목. 미래에셋도 그 '길'을 따르는 모양새다. 와인 수입 사업에 뛰어든 것이 그 예다. 미래에셋캐피탈 자회사 휴네스트를 통해 와인수입전문업체 그랑뱅을 설립한 것이다. 이를 두고 언론 보도 등으로 논란이 일어나자 미래에셋 측은 최근 사업을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달콤한 커피, 그 뒷맛이 참 쓰다

 미래에셋 그룹
미래에셋 그룹 이정환

하지만 와인사업만이 아니다. 현재 그룹 '넘버 투'이자 박 회장 일가 '혈족회사'인 미래에셋컨설팅은 여의도 미래에셋생명 빌딩 1층과 수하동 센터원 빌딩에 '브라운 벤치' 2곳과 또 다른 카페인 '크리에이트(Cre8)'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 측은 와인 수입 사업과 비슷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일단 "사원들의 복지 차원에서 운영하는 것"이란 말이 눈에 띈다. 하지만 22일 매장에서 만난 직원은 "미래에셋 직원들에 대한 별도 할인 혜택은 없다"고 말했다.

"카페 수익금을 전액 사회에 기부하고 있기 때문에 여타 대기업들의 카페나 베이커리 운영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는 해명도 뒤따른다. 언론보도를 보면 2010년 4월부터 2011년 3월까지 3000만 원의 기부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박현주 회장의 비상장 배당금액을 떠올리면 매우 옹색하게 보인다. 박 회장이 작년 그룹 비상장 기업들로부터 받은 배당금은 69억1천만원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0년에 박 회장이 가져 간 비상장 기업 배당금도 163억원에 이른다. 재벌들의 '몰래 재테크'로 불리는 비상장 배당에서도 박 회장과 미래에셋은 상당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셈이다.

그 커피 맛이 달콤하지만 않았던 것도 그래서다.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 일가를 중심으로 하는 지배구조, 그 핵심에 있는 미래에셋컨설팅이 운영하는 카페란 사실을 떠올리면, 오히려 그 맛은 쓰다. '기부'라는 달콤한 말에 가려진, 그 개운하지 않은 뒷맛. 미래에셋 커피 맛의 '비결'이다.
#미래에셋 #박현주 #브라운커피 #미래에셋컨설팅 #기업지배구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 4 일본군이 경복궁 뒤뜰에 버린 명량대첩비가 있는 곳 일본군이 경복궁 뒤뜰에 버린 명량대첩비가 있는 곳
  5. 5 '나체 시위' 여성들, '똥물' 부은 남자들 '나체 시위' 여성들, '똥물' 부은 남자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