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권영길 경남지사론' 유포 중단하라"

통합진보당 경남도당 논평... "야권단일후보 먼저 운운 예의 아냐"

등록 2012.10.16 18:51수정 2012.10.16 18:51
0
원고료로 응원
 권영길 전 국회의원.
권영길 전 국회의원.윤성효
새누리당이 경상남도지사 보궐선거 후보선출을 위한 경선에 돌입한 가운데, 야권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후보 공천 채비를 하고 있다.

또 민주통합당 측에서 통합진보당을 탈당한 권영길 전 의원을 '야권단일후보'로 거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통합진보당은 민주통합당에 대해 '권 전 의원의 도지사론 유포'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통합진보당 경남도당은 16일 오후 "민주통합당은 진보정치의 상징인 권영길 전 의원의  '도지사론' 유포를 중단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최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에서 권 전 의원을 경남지사 야권단일후보로 거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통합진보당을 탈당한 권영길 전 의원은 경남지사 보선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통합진보당 경남도당은 "권영길 전 의원은 지난 4월 총선 시기 '진보정치의 하나'를 기치로 '백의종군하며 오직 통합의 길에 몸을 던지겠다'고 해 진보진영의 큰 울림이 되었다"며 "진보정치 통합을 위해 마지막 정치인생을 바치려는 권영길 전 의원의 순결함에 민주통합당발 '경남도지사 단일후보론'은 그분의 숭고한 의지를 훼손하려는 의도이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민주통합당 소속 지사의 사직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 부담에 대한 면피로 '야권단일후보'를 먼저 운운하는 것은 예의가 아닐 것"이라며 "따라서 민주통합당의 '권영길 야권단일후보 도지사론' 유포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경선 돌입... 민주당 곧 공천심사위 구성

 새누리당 경남도당 전경.
새누리당 경남도당 전경.윤성효

통합진보당 경남도당은 "12월 도지사 보궐선거에 후보선출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대선에 진보적 정권교체를 실현하고 민중의 절박한 요구를 관철하기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경남도당은 18~19일 사이 후보등록을 받고, 11월 5~9일 사이 당원투표를 진행한다. 이병하 경남도당 위원장은 9박 10일간 민생대장정을 벌이고 17일 오후 경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인데, 이날 이 위원장은 경남지사 보선 출마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민주통합당 중앙당은 이번주 안으로 공천심사위원회를 꾸릴 예정이다. 민주통합당 경남도당 장영달 위원장은 "새누리당 경선 과정을 지켜본 뒤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통합당에서는 공민배 전 남해대 총장과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권욱 전 소방방재청장, 장영달 경남도당 위원장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경선에 들어갔다. 박완수 창원시장과 이학렬 고성군수, 하영제 전 농림수산식품부 제2차관, 홍준표 전 한나라당 대표가 겨루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역별 정견발표 10회, 텔레비전 토론회 4회를 실시한 뒤 11월 4일 후보 선출대회를 한다.

새누리당 공천위는 "경선과정에서 부정 연루자는 즉시 제명하고 향후 10년간 복당이나 선출직·임명직 공직 추천을 제한하며, 금품살포 등 불법 선거운동 사례가 적발되면 해당 후보자의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권영길 전 의원 #경남지사 보궐선거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2. 2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3. 3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4. 4 "관광객들, 경치는 좋은데 물은 똥물이라고..." "관광객들, 경치는 좋은데 물은 똥물이라고..."
  5. 5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