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박 대통령 첫 사초 발언에 "국정원 국조 물타기?"

국무회의에서 "다시 있어서는 안될 일"... 논란 재점화 될 듯

등록 2013.08.06 18:33수정 2013.08.06 19:14
142
원고료로 응원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에 대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에 대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에 대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사초 실종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사초 실종'을 언급한 것이다. 이에 대해 야당은 "국정원 국정조사 물타기가 아니냐"며 의혹의 눈초리를 보냈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우리가 추구해 갈 새로운 변화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정리하고, 기본을 바로 세워서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바른 가치를 만드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면서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최근에 알려진 사건들만 보더라도 다시 있어서는 안 될 잘못된 일들이 많았다, 중요한 사초가 증발한 전대미문의 일은 국기를 흔들고 역사를 지우는 일로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원전 비리 문제도 언급하면서 "앞으로는 수십 년간 축적되어 온 이런 잘못된 관행들과 비리, 부정부패 등을 바로잡아서 맑고 깨끗한 정부를 만들 것"이라면서 "그래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야당 "국정원 국정조사 물타기 시도? 수사 사건 가이드라인?"

박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 수사와 국정원 국정조사 파행에 따른 민주당 장외투쟁으로 수면 아래에 있던 대화록 실종 사건은 이날 박 대통령의 발언으로 다시 논란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일제히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하는 입장을 냈다.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사초 증발'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는 박 대통령의 지적에 대해 동의한다, 다만 오늘 갑자기 이 같은 발언을 한 의도가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다시 사초증발을 정쟁화해서, 국정원의 국정조사 관련 박 대통령의 입장표명 요구를 물타기 하려는 시도는 아닌지,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준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김관영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사초증발을 언급하기 이전에 국정원 대선 불법개입, 경찰의 축소·은폐 및 허위수사 보고,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불법 유출 및 대선 활용, 국정원에 의한 정상회담 회의록 불법공개 등 4가지 국기문란 사건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국정원 부정선거 문제에 집중된 상황에서 다시 정상회담 회의록을 갖고 정쟁을 일으키라는 노골적 지시인가"라며 "국정원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국정총책임자이자 최대수혜자인 박 대통령이 '직접 책임져야 한다'는 요구에 즉각 답을 내놓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석 진보정의당 의원은 "국정원 국정조사 기간연장과 원세훈 전 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증인출석에 대한 여야 합의가 논의되는 시점이다, 참으로 악의적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 NLL 정쟁 유발 발언"이라며 "굳이 사초 실종만 언급하며 있어서는 안 될 사건이라 말하는 반쪽짜리 역사인식을 가진 박근혜 대통령에게 민주주의 역사인식까지 가지시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 '사초 실종' 발언
댓글14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2. 2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3. 3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4. 4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5. 5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