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역 '안양함' 콜롬비아에서 해양 지킨다

국방부, 콜롬비아에 무상 양도... 마약 단속 임무수행으로 새로운 역할

등록 2013.08.20 17:27수정 2013.08.20 17:27
0
원고료로 응원
 안양시청사 1층 현관홀에 전시된 안양함 모형
안양시청사 1층 현관홀에 전시된 안양함 모형최병렬
안양시청사 1층 현관홀에 전시된 안양함 모형 ⓒ 최병렬

안양시청사 1층 현관 홀에 있는 국제·국내 자매도시 기념품 진열장 속에는 한 척의 배 모형이 있다. 이는 해상초계 및 대공전투 임무를 띠고 30년간 바다를 지키다 2011년 9월 28일 전역식을 갖고 퇴역한 우리 해군의 동해급 마지막 초계함(PCC-755) '안양함'이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7월 23일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과 콜롬비아 국방부 사무총장 간에 해군에서 퇴역한 초계함 안양함을 콜롬비아에 인도하는 양도약정서에 서명했다.

 

안양함은 콜롬비아에 무상양도돼 내년부터 불법 마약거래 근절과 해상환경 보호 등 해양순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조만간 배를 건조한 한국을 떠나 태평양을 건너 콜롬비아에서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됐는데 콜롬비아 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는 것이다.

 

안양함(PCC-755)은 해군 최초의 초계전투함 PCC 1차 동해급(코르베트함) 4척중 하나로 1983년 6월에 건조된 이후 해군 3함대에 소속돼 남방해상의 경비와 대간첩작전, 탐색구조작전, 연합훈련 등의 임무를 수행해 왔다. 함정 제원을 보면 길이 78.5m, 높이 10m, 폭 2.6m, 만재배수량 1,076톤, 최고속력 32노트이며 100여명의 승조원이 근무했었다.

 

안양함은 지자체 도시명을 명명하는 관례에 따라 안양함으로 명명돼 1984년 11월 15일 안양시와 자매결연식을 통해 연을 맺은 이후 안양시 공무원을 비롯 시 산하 기관, 단체, 학교에서 위문가고 안양함 승무원들이 안양시를 찾는 등 적지않은 교류를 해왔다.

 

안양함은 30년간 조국의 바다 지켰던 동해급 마지막 함정

 

 안양함과 자매결연을 맺은 안양시 관계자들의 함정 방문 기록
안양함과 자매결연을 맺은 안양시 관계자들의 함정 방문 기록 안양시청
안양함과 자매결연을 맺은 안양시 관계자들의 함정 방문 기록 ⓒ 안양시청

안양시에 의하면 시에서는 그동안 모두 7번을 안양함을 찾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안양함 승무원들도 지난 2006년 6월 안양 빚진자들의 집을 찾아 자원봉사와 집수리 활동에 나서고 2007년 4월에는 안양함 간부 장교들이 안양시와 의회를 방문하기도 했다.

 

특히 안양함 정박지가 멀리 부산과 영암이었기에 찾아가고 찾아오기가 쉽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 컸기에 2011년 안양함 전역식에 참석했던 이들의 아쉬움은 적지않다.

 

전역식을 갖고 해군에서 퇴역한 이후에는 작전사 전비전대에 예속돼 예비역 장병들의 훈련함으로 함정 실습에 운용되어 왔다.

 

"안양함이 콜롬비아로 간다니 멀리 시집 보내는 심정이다"

 

안양함 전역식에 안양시장을 대리하여 참석했던 김태영 만안구청장(당시 행정지원국장)은 "안양시와 자매결연을 맺었던 안양함은 우리시와 군과의 협력을 보여주는 상징이었다. 퇴역한 안양함이 콜롬비아로 간다는 얘기를 듣고 우리의 국력이 컸구나 하는 생각으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는다"며 "굳건히 제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계남 총무과장은 "안양함 전역으로 자매결연 함정이 없어져 섭섭해 하는 시민들이 적지않다. 새로 건조되는 함정과 자매결연을 맺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13.08.20 17:27ⓒ 2013 OhmyNews
#안양함 #콜롬비아 #국방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2. 2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3. 3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4. 4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5. 5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