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연합은 박근혜 정부 '행동대장'이었다

[주장] 청와대 관제 데모 조직 의혹,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등록 2016.04.29 10:41수정 2016.04.29 11:06
1
원고료로 응원
전경련에게 돈을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어버이연합. 그들이 돈을 받았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어버이연합은 순수한 보수 단체라고 주장했지만, 아르바이트 내지는 용역처럼 일당을 받고 움직이는 어용, 관변 단체의 역할을 해왔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참사나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 정치적 사건이 터질 때마다 보수의 목소리로 대변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주장에 찬성하는 국민으로 언론에 등장했습니다. 어버이연합의 모습은 종편의 논리, 박근혜 대통령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처럼 비쳤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행동부대 어버이연합

 어버이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면, 거리로 나가 박 대통령의 말을 뒷받침하는 시위를 했다.
어버이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면, 거리로 나가 박 대통령의 말을 뒷받침하는 시위를 했다. 임병도

특히 어버이연합은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점잖게 말만 하면 행동부대처럼 거리로 나가 대통령의 말을 몸으로 실천하는 무서운 행동력을 보여줬습니다.

2014년 9월 16일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의 세월호 특별법과 특검 논의는 이런 본질을 벗어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어버이연합은 곧바로 거리에 나가 세월호특별법 반대 시위를 벌였습니다. 유가족을 비난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가 마비 상태"라고 말하자 열흘 뒤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장 즉각 사퇴', '국회의원 세비반납'을 외치는 기습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2015년 10월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교과서를 추진하자 어버이연합은 국정교과서 찬성 집회를 하고,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사람들을 향해 '종북'이라고 외치기도 했습니다.


<뉴스타파>는 지난 28일 "어버이연합 10년… 그리고 박근혜" 편에서 박근혜 정권 들어서 어버이연합의 활동이나 보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어버이연합이 박근혜 대통령을 위한 단체라는 사실을 지적한 것입니다.

"우리는 박근혜 지지자가 많은 보수단체"


박근혜 대통령의 행동부대처럼 활동하는 어버이연합을 보수단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어버이연합은 공식적으로 자신들을 "박근혜 지지자가 많은 보수단체"라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2008년 11월 26일 <경향신문>은 "종묘공원은 요즘 어르신들의 아고라"라는 기사에서 "이회창 지지자가 많은 대한민국어버이연합회"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자 어버이연합이 "우리는 박근혜 지지자가 많은 보수단체"라며 정정보도를 요청했습니다.

<경향신문>은 이를 반영해 "이회창 지지자가 많은 대한민국어버이연합회"라는 문장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지지자가 많은 대한민국어버이연합회"라고 수정합니다.

 경향신문이 낸 기사에 정정보도를 요청한 어버이연합
경향신문이 낸 기사에 정정보도를 요청한 어버이연합경향신문 화면 갈무리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이 있기 직전인 2013년 2월 19일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이자 친박 좌장인 서청원 의원은 '대한민국지킴이 민초들의 모임'이라는 보수단체를 방문합니다. 이 자리에는 정인봉 박근혜 당선인 법률자문위원, 박인복 한국소기업상공인연합회장 등의 인사와 많은 보수단체 회원들이 참석했습니다.

대한민국지킴이 민초들의 모임 사무실 이전 개소식에 방문한 서청원 전 대표는 "박근혜 당선인이 일일이 다 못 다니기 때문에 대신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보수단체는 "우리가 선출한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에 길이 빛낼 위대한 대통령이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업적을 남길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여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어버이연합의 지난 역사를 살펴보면 보수 단체가 아닌 특정인을 위한 단체에 가까워보입니다. 특히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의 활동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어용, 관변단체에 불과할 뿐입니다.

과연 누가 어용, 관변단체를 조직적으로 동원했는지, 그 과정을 명백하게 밝혀내야 합니다. 또다시 독재 정권 시절처럼 정권의 지시나 돈을 받은 정치 깡패나 어용단체가 난무하는 시대로 돌아가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정치미디어 The 아이엠피터 (theimpeter.com)에도 실렸습니다.
#어버이연합 #박근혜 #보수단체 #서청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사다리 타고 올라간 동료의 죽음, 그녀는 도망치듯 시골로 갔다 사다리 타고 올라간 동료의 죽음, 그녀는 도망치듯 시골로 갔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