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강태공에게 산천어 꼭 낚는 법을 들었다.
신광태
- 낚시를 시작한 건 언제인가요?"5살 때 아빠를 따라 바다낚시를 다녔어요. 이후 낚시가 취미로 된 것 같습니다."
- 경력이 8년 정도 되었으니까, 그래서 산천어를 잘 잡는 거 아닐까요?"여름엔 피라미나 메기낚시도 다니는데요. 모두 얼음낚시하곤 아무 상관없어요."
- 그럼 어떻게 하면 산천어를 잘 잡을 수 있을까요? "먼저 채비(드디어 전문용어가 등장함)가 중요해요. 축제장 옆에서 웜(벌레 모양의 인조미끼)을 달아 파는 견지낚시대(파리채처럼 생긴 낚시대)를 사 가지고 들어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낚시 대는 상관없어요. 그런데 미끼는 신경을 좀 써야 해요."
-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신경을 써야 하는지..."미끼 종류는 메탈(금속으로 된 물고기 모양의 미끼)이 있구요. 웜도 있고, 스푼(작은 타원형의 금속미끼)도 있어요. 낚시가게에서 말하면 알아서 줘요. 사용 시간대는 다 다른데, 스푼은 낚시터를 개장하자마자 30분 정도 사용하다 걷는 것이 좋아요. 움직임이 화려하기 때문에 초반엔 효과가 있는데, 이후엔 별로예요. 웜은 날씨가 맑은 대낮 정오쯤이나 물이 맑았을 때가 좋구요. 산천어 낚시에 가장 많이 쓰는 게 메탈이에요. 아침, 저녁 또는 흐린 날씨, 물이 탁할 때도 효과가 커요."
- 낚시는 끈기가 중요하고, 위 아래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고패질도 일정해야 한다고 하잖아요."좀 전에 방송에도 그렇게 나오던데, 맞는 말 아네요. 끈기는 없어도 되구요. 잘 잡히는 시간대에 집중하는 게 중요해요. 아침 9시부터 10시, 오후 4시 전후, 산천어 방류할 때인데, 이 시간에 많이 잡힌다는 것이지 시간엔 그렇게 신경 안 써도 돼요. 일정한 높이로 고패질을 해라? 틀린 말이라고 생각해요. 시험을 해 봐서 아는데, 줄을 끌어 올리는 높낮이에 변화를 줘야 좋거든요. 물고기는 규칙적인 것 보다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