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요시동굴대 자연이 아키요시 동굴
서규호
1905년 만들어 진 노선은 벌서 100년이 넘은 노선이지만 이 노선이 생긴 이유는 1904년 2월 러일전쟁이 일어난 후 일본 해군에서 사용되는 석탄을 오미네 탄전(大嶺炭田)에서 도쿠야마연료창(徳山燃料廠)으로 수송하기 위해 만든 목적이었다고 합니다. 하긴 일본의 노선들은 전쟁 준비를 위해 많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열차는 JR 나가토시 역 기준으로 편도 10회 운행을 합니다. 나름 괜찮은 운행 간격이죠. 완만카의 버스처럼 생긴 열차가 운행을 하면서 기관사가 돈도 받고 운전도 합니다. 일본의 지방노선들은 역무원 배치가 힘들기 때문에 표를 받으려면 기관사가 돈도 받아야 하는 실정 입니다. 올 3월 31일부로 산인지방의 산코선(三江線)도 적자를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게 됩니다.
JR 미네 역에 도착 후 하차를 해 버스나 자가용을 이용해 아키요시다이로 이동합니다. 아키요시다이는 일본 야마구치관광의 메인으로 카르스트 지형의 관광지입니다. 지하로는 종유 동굴인 아키요시동굴이 있고 위로는 면적이 130㎢에 이르는 대자연 아키요시다이가 있습니다. 가장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쪽은 JR 야마구치 역에서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것이지만 미네선을 타고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패키지 여행사들 상품에도 소개가 된 곳이기도하고 트래킹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들릴 만한 곳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