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갈등에 백두현 고성군수 "수질오염·악취에 강력 대응"

'2020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주제 발표, '어르신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대상 확대' 밝혀

등록 2019.04.18 20:21수정 2019.04.18 22:51
1
원고료로 응원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윤성효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는 '2020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계획과 '축사 등 무분별한 개발행위 적극 대응', '어르신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대상 확대' 등에 대해 발표했다.
 
백 군수는 4월 18일 고성군청 중회의실에서 언론브리핑을 통해 주요 사안에 대해 밝혔다.
 
2020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백 군수는 1년 앞으로 다가온 '2020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주제로 "사라진 공룡, 그들의 귀환"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고성군은 주제 기획부터 선정에 직원과 학생, 군민, 관람객 등 1000여명의 의견이 반영되었다고 했다.
 
이번 엑스포에는 공룡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질 전망이다. 백 군수는 "국내 최고 수준의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공룡 콘텐츠 제작과 야외 공룡전시관인 '공룡동산'을 확충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엑스포를 표방해 지역 소득을 창출하는 경제엑스포로 거듭나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경제엑스포 활성화 방안으로 백 군수는 '군민 입장권 제도 운영', '축제기간 내 읍․면 행사 이벤트 지원', '지역 특색문화와 접목한 체험형 힐링 관광코스 개발', '각종 수익사업과 행사 운영 시 군민 우선 참여', '공룡엑스포와 고성지역화폐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대가저수지 상류 지역 축사 문제는?
 
축사 문제와 관련해, 백 군수는 "대가저수지 상류지역을 개발행위 제한 지역으로 지정하여 주민 생활 환경권을 위협하는 축사 등 무분별한 개발행위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가저수지 상류부는 경지정리된 우량농지로 식량자원 확보 상 보존이 필요하고, 가까운 곳에 '대가연꽃테마공원'과 '제정구 기념관', '바이오로드', '생태 탐방로' 등이 있다.
 
개발행위제한 예정 지역은 고성군 대가면 유흥리 271-11번지 외 192필지로 제한면적은 46만 6901㎡다.
 
백두현 군수는 "내달 주민의견 청취를 시작으로 군계획위원회 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대가저수지 상류지역을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시일로부터 3년간 국토계획법 제63조에 따라 개발행위 허가가 제한된다.
 
어르신 인공관절수술비 지원은?
 
또 고성군은 '저소득층 어르신 인공관절수술비 지원 사업 확대'을 벌인다. 고성군은 그간 예산 450만원(도비50%, 군비50%,)을 투입해 도비 보조사업으로 운영해왔고, 더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경 예산 5000만원(군비100%)을 확보했다.
 
이에 연평균 수혜자가 5명에서 최대 55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고성군은 지원대상자의 무릎관절,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 본인부담금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한다.
 
대상자는 고성군에 주소를 둔 만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료 하위 50%이하여야 한다.
 
백두현 고성군수는"군민이 곧 지역 발전의 주체"라며 "군민과 함께 하는 엑스포를 통해 지역소득 창출에 이바지하는 경제엑스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는 "수질오염, 악취 등으로 주민 생활환경권을 위협하는 무분별한 개발에 대해 강력 대응할 방침"이며 "앞으로도 군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2020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2020년 4월 17일부터 6월 7일까지 52일간 고성군 당항포 관광지 일원에서 열린다.
#백두현 군수 #고성군청 #공룡엑스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