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기업 고용 어려워질 가능성에 사전 대처 중요"

제16차 경제혁신추진위원회 회의 ... 이창우 위원장 임명장 수여

등록 2020.05.25 19:48수정 2020.05.25 19:48
0
원고료로 응원
 김경수 경남지사가 이찬우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장한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이찬우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장한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경남도청
 
김경수 경남지사는 "정부의 재난지원금을 포함해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제일 힘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별 대책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김 지사는 "문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의 어려움, 특히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이 어려워지고 그로 인해 고용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사전 대처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했다.

김 지사는 25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제16차 경제혁신추진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이찬우 한국개발연구원 글로벌경제실 초빙연구위원을 2대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은행 경남본부가 "코로나19 이후의 경남 산업과 경제 동향 전망"에 대해 보고했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장석인 교수가 "글로벌 가치사슬(GVC-global value chain) 변화에 따른 경남 주력산업 대응 방향"에 대해 발제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중 경남지역의 제조업 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가 둔화되었으며, 수요측면에서 소비 및 설비투자는 감소,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대비 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경남 제조업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46으로 1월과 비교하여 23p 하락하였고 수출기업의 업황 BSI는 51, 내수기업의 업황 BSI는 44를 기록하며 각각 1월 대비 34p, 20p 하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가치사슬(GVC)' 변화와 관련하여 지역 주력산업의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글로벌 가치사슬이란 제품의 연구개발(R&D)과 디자인, 재료와 소재, 부품, 장비조달, 조립가공, 물류,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기업(또는 산업)의 가치창출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다수의 국가에서 추진하면서 형성된 글로벌 분업 체계를 의미한다.

경남도는 현재 주력산업인 자동차, 항공 등은 코로나19의 대유행(팬데믹)으로 부품공급 차질과 수출이 감소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소재 부품 장비산업 분야의 △불량률 감소를 통한 프로세서 고도화,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하는 제품 고도화,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등을 통한 기존 제품의 기능 고도화로 코로나19 이후의 글로벌 가치사슬의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경제혁신위원회는 정부의 한국판 경제부흥(뉴딜)사업에 방향을 맞춘 지역경제 혁신과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이 지역에서도 필요하다고 보고, 경남형 사업에 대한 주요정책 방향도 제안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현재 진행 중인 창원 국가 산단의 '스마트산단 선도프르젝트'와는 어떻게 접목할지, 경남형 경제부흥은 정부와 함께 어떻게 보조를 맞춰 나갈지, 현장에서 미리 추진하고 점검 가능한 현안에 대해 함께 논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김 지사는 "경제부흥이라는 게 결국은 판을 새로 짜는 문제"라며 "코로나19 이후 시대, 한국판 경제부흥이 우리나라의 사회구조적, 경제구조적 개혁으로 같이 이어져야 한다"고 전망했다.

회의를 주재한 이찬우 위원장은 "김경수 도정 전반기는 산업의 스마트화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제조업 혁신과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발굴, 방위산업 혁신클러스터와 액화천연가스(LNG) 가스터빈 국산화사업 유치 등 미래먹을거리 산업을 역동적으로 추진하여 도민이 체감하는 경남 산업경제의 혁신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이 위원장은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지만 전반기의 성과인 산업경제 혁신 사업들에 속도를 내면서 코로나19 이후 경제, 사회 구조의 변화로 인한 산업경제 위기 대응과 글로벌 산업구조 재편에 대비하여 지역 산업 생태계를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취임 소회를 밝혔다.
 
 이찬우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장.
이찬우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장.경남도청
  
 5월 25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제혁신추진위원회 회의.
5월 25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제혁신추진위원회 회의.경남도청
#경제혁신 #경상남도 #김경수 지사 #이찬우 위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2. 2 [속보] 이재명, 선거법 1심 '징역 1년-집유 2년' [속보] 이재명, 선거법 1심 '징역 1년-집유 2년'
  3. 3 [단독] 김태열 "명태균이 대표 만든 이준석,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고" [단독] 김태열 "명태균이 대표 만든 이준석,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고"
  4. 4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5. 5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