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재수 끝에 SH사장 내정된 김헌동 "건물만 분양하면 대장동 특혜 막는다"

오세훈 시장, 인사청문회 거쳐 최종 임명할 듯... 시의회 반대 기류 극복이 관건

등록 2021.10.12 15:52수정 2021.10.12 15:53
2
원고료로 응원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 본부장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 본부장이희훈
 
"서울 강남에 건물만 분양하는 아파트를 3억원에 공급하겠다."

김헌동 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이 지난 8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펼쳤던 구상이다. 그는 당시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에 도전장을 냈었다. 물론 오세훈 서울시장의 적극적인(?) 지원도 있었다.(관련기사 : "SH 사장되면, 강남 30평 아파트(건물) 3억에 공급하려 했다)

하지만 그는 SH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를 통과하지 못했다. 서울시 의회 추천 인사들로부터 낙제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오 시장도 임추위에서 올린 사장 후보에 대해서 거부권을 행사했고, 세 번째 SH 사장 공모 절차가 시작됐다. 

김 전 본부장은 다시 도전장을 냈다. 그리고 지난달 30일 임추위는 김 전 본부장을 포함해 2명을 사장 후보로 추천했다. 이어 지난 8일 오세훈 시장은 이 가운데 김 전 본부장을 SH 사장으로 내정했다. (관련기사 : SH 사장 재도전 나선 김헌동, 이번엔 성공할까)

김 전 본부장은 12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오전에 관련 사실을 통보받았다"면서 "그동안 아파트값 안정을 위해 이야기해 왔던 것들을 중심으로 청문회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경기도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김 전 본부장은 "전면적인 분양원가 공개를 비롯해 분양가상한제의 전면적인 도입 등이 제대로 이뤄졌어야 했다"면서 "이와 함께 토지를 뺀 건물만 소비자에게 임대해 주는 방식으로 아파트를 지어 공급하면, 대장동과 같은 특혜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제 그에게  남은 관문은 시 의회 인사청문회다. 지난 첫 번째 사장 공모에서 오세훈 시장은 김현아 전 국민의힘 의원을 내정 했지만, 청문회에서 서울과 부산 등지에 다주택 보유 사실이 드러났고 부적절한 해명으로 결국 낙마했다. 이후 두 번째 공모에서는 오 시장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청문회 자체가 열리지 않았다. 현재 서울시 의회는 비 회기 중이어서, SH 공사 사장 후보자를 위한 별도의 청문회 일정을 시와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 시장은 지난 서울시 의회 시정질문 과정에서 김 전 본부장에게 SH 사장 도전을 제안했다는 <오마이뉴스> 보도에 대해 인정하면서, "아파트 값이 치솟는 상황에서 김 전 본부장 같은 분을 모셔서 아파트 값을 잡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본부장에게 (SH 사장에) 응모를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 의회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에서는 "오 시장의 특정 인물 사전 내정설이 사실로 드러났다"면서, 인사의 공정성을 해쳤다고 비판했다. 이번 인사 청문회에서는 사전 내정설을 비롯해, 김 전 본부장의 아파트값 잡기를 위한 정책 실현 가능성을 두고, 뜨거운 논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헌동 경실련 본부장 #SH 공사 #아파트 원가 공개 #토지건물 임대부 아파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81분 윤·한 면담 '빈손'...여당 브리핑 때 결국 야유성 탄식 81분 윤·한 면담 '빈손'...여당 브리핑 때 결국 야유성 탄식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4. 4 [단독] 명태균 "검찰 조사 삐딱하면 여사 '공적대화' 다 풀어 끝내야지" [단독] 명태균 "검찰 조사 삐딱하면 여사 '공적대화' 다 풀어 끝내야지"
  5. 5 민박집에서 이런 이불을 덮게 될 줄이야 민박집에서 이런 이불을 덮게 될 줄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