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북한, 보름 만에 ICBM 추정 미사일 발사

합참 "18일 오전 10시 15분께, 평양 순안 일대서 동해상으로"

등록 2022.11.18 11:54수정 2022.11.18 11:54
1
원고료로 응원
북한, ICBM 추정 장거리미사일 발사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정 미사일을 발사한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북한, ICBM 추정 장거리미사일 발사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정 미사일을 발사한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연합뉴스
 
북한이 18일 오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장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합참)는 "오늘 오전 10시 15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장거리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공조 아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ICBM을 발사한 것은 지난 3일 이후 15일 만이다. 당시 북한은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장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지난 3일 발사한 장거리탄도미사일은 고도 1920km, 비행거리 760km, 최고 속도 마하15로 탐지됐다. 이 미사일은 2단 분리까지는 성공했지만 최종적으로 정상비행에는 실패한 것으로 분석됐다.

북한의 이날 ICBM 발사는 최선희 외무상이 전날(1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를 통해 한미일의 확장억제력 강화에 반발하면서 군사적 대응이 더욱 맹렬해질 것이라고 위협한 지 하루만이다. 17일 북한은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북한이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함에 따라 이날 오전 11시 30분 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했다.
#북한미사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2. 2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3. 3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4. 4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5. 5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