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 대통령 "모든 정부기관, BIE 실사단 방한 지원 만전 기하라"

수석비서관회의 지시,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전... 대통령도 직접 실사단 만날 듯

등록 2023.04.03 11:40수정 2023.04.03 11:40
1
원고료로 응원
 지난 3월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열린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지난 3월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열린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모든 정부 기관은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방한 일정 지원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알렸다. 

앞서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전날(2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4월 2일부터 7일까지 5박 6일 일정으로 방한한다"면서 "실사단 공식 일정은 네 차례의 유치계획 발표와 질의응답, 총리를 비롯한 정부·국회·기업 등의 주요 인사와의 면담, 개최 예정부지(부산 북항) 방문, 다양한 환영 문화행사 참석으로 이뤄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5박 6일 일정의 실사 과정에서 엑스포 개최 역량과 유치 열기를 실사단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해 왔다"면서 "최고의 환대와 유치 계획 발표로 경쟁하는 도시와 대비되고, 차별화 되는 대한민국 부산의 경쟁력을 보여줄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라고 부연했다.

또한 이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과 BIE 실사단의 만남 계획'을 묻는 말에 대해 "대통령을 포함해서, 총리를 포함해서 우리 정부의 장관을 포함한 모든 공무원, 17개 시·도지사 전원, 기업들 그리고 국민들도 포함해 총력을 다해서 BIE 실사단이 좋은 인상을 갖고 우리에게 좋은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도 여러분이 합당하다고 할 이상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도 엑스포 실사단의 방한 기간 중 실사단을 한 차례 이상 만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직접 '2030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부산 유치를 국정과제로 정한 배경을 설명하고, 중앙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2030세계박람회 개최 후보지인 부산을 실사하기 위해 방한한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단장인 파트릭 슈페히트 행정예산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30세계박람회 개최 후보지인 부산을 실사하기 위해 방한한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단장인 파트릭 슈페히트 행정예산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연합뉴스
 
한편, BIE 실사단은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 후보지인 부산을 실사하기 위해 전날(2일) 방한했다.

방문 첫날인 3일 이창양 산업부장관을 면담한 뒤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의 1차 유치계획 발표를 들을 예정이다. 이어 유치위 민간위원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주재하는 경제인 오찬을 갖고, 박진 외교부장관과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를 잇달아 면담한다. 이후 광화문광장에서 진행 중인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행사 '광화에서 빛나이다'에 참여해 한국의 부산엑스포 유치 열기를 체험한다.


실사단은 오는 7일까지 부산 북항 엑스포 개최 예정 부지와 주요 명소를 방문해 현지 실사를 진행하고, 정부·국회·기업 주요 인사를 만나 유치계획을 들을 예정이다.
#윤석열 #국제박람회기구 #부산엑스포 #지시사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