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문화재단 대표이사 채용 행정사무조사' 하나?

민주당 의원단, 요구서 제출 ... 홍남표 시장, 조영파 대표이사 임명

등록 2023.05.19 09:20수정 2023.05.19 11:14
0
원고료로 응원
[기사 보강 : 5월 19일 오전 11시 10분]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은 5월 16일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본부장 채용 관련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은 5월 16일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본부장 채용 관련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진형익
 
국민의힘 다수인 창원시의회에서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본부장 채용 관련 행정사무조사'가 열릴까.

창원시의회는 오는 23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16일 제출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에 대해 다루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의장실에서 만나 행정사무조사 특위에 대해 논의를 했지만, 국민의힘에서 찬성하지 않았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조영파(76)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용후보자를 지명했고, 창원시의회 상임위는 민주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조영파 후보자에 대해 서류 미비, 경력 부풀리기 등 의혹을 제기해 왔다.

민주당 의원단은 조영파 임용후보자 선정과정에서 발견한 채용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지난 16일 공동 발의했다.

백승규 원내대표는 "조영파 임용후보자의 전문성, 도덕성 등의 자질논의를 떠나서, 창원문화재단 채용 과정에 발생한 채용비리 의혹을 밝히는 게 가장 우선이다"라며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계속해서 문제가 된 경력증명서 서류 미비, 경력 부풀리기 등 채용비리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1일 의장실에서 양당 원내대표가 만나 행정사무조사 특위 요구를 여야 합의로 하자고 논의했지만, 국민의힘에서 찬성하지 않았다"며 "심사과정의 채용비리 의혹을 명확히 규명하자는 것에 도대체 왜 반대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백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의회의 위상과 역할을 바로 세우는 결단을 해야 한다."며 "본연의 역할을 포기하고, 홍남표 창원시장의 거수기 역할을 하는 것은 창원시민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홍남표 시장의 조영파 임용후보자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다음 주부터는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하며 "22일에는 민주당 의원단 전체가 의회 정문 앞에 모여, 조영파 후보의 임용 반대와 국민의힘 의원들의 조사 특위 동참을 촉구하는 집회로 이어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의원단은 조영파 임용후보자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확대하고, 오는 22일에는 의회 정문 앞에 모여 집회를 열기로 했다.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에 조영파 전 창원시 제2부시장 임명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에 전 창원시 제2부시장 조영파 임명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에 전 창원시 제2부시장 조영파 임명창원시청
 
한편 홍남표 시장은 19일 조영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를 임명했다. 창원시는 "신임 조영파 대표이사는 창원문화재단 이사회 심의 및 창원특례시의회 인사검증을 통과해 임명되었다"고 했다.

조영파 대표이사는 "문화재단의 역할과 방향을 재정립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 것 같다. 재단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국비 공모사업 유치 및 다양한 프로젝트를 가동하여 창원특례시민 모두가 문화예술로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조영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