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설유치원 만 3세∼5세 아이들이 추석 전 전통놀이 강강술래를 하는 모습(자료사진).
심규상
전국적으로 향유되었던 전통적 실내놀이로 다리뽑기가 있다. 예전에 추워서 밖에 나가 놀기 어려웠던 겨울철에 특히 성행했다. 놀이 내용은 이러하다. 몇몇이 다리를 펴고 마주 앉아 다리를 상대와 엇갈리게 뻗는다. 뻗은 다리를 짚어가며 노래하다가 노래가 끝날 때 짚은 다리는 오므려 대열에서 빼낸다. 이렇게 거듭 반복하는 동안 다리를 끝까지 빼지 못한 사람은 벌칙을 받는다.
다리뽑기노래는 여럿이지만, 그 중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불린 것은 아마 '이걸이저걸이 갓걸이'일 것이다. 이 노래가 다리뽑기노래로 전국을 제패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노래는 주변 대부분이 알고 있다고 할 만큼 인지도가 높다. 지금도 이 노래는 유아와 초등 저학년의 교육을 통해 그 맥이 이어지고 있다. 어른도 알고 아이도 아는 노래가 아닐 수 없다.
주문 같이 들리는 이 노래
그런가하면, '이걸이저걸이 갓걸이'는 사실 다들 잘 모르는 노래이기도 하다. 노래 가사가 대부분 무의미한 소리들이 연쇄적으로 이어진 모양을 하고 있어서 무슨 뜻인지 그 내용을 알기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이 노래를 부를 때는 암호를 대하거나 주문을 외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독자들도 자신들의 경험을 떠올려보면 실감할 수 있을 터이다.
'이걸이저걸이 갓걸이'의 가사는 문장이 아니라 어휘조합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다리를 짚을 때마다 낱말 하나를 말하며 부르기에 취하게 된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노래가 처음부터 지금처럼 뜻 모를 낱말을 늘어놓았겠는가 하는 점이다. 현재 이 노래 가사는 구전 과정에서 뜻을 잃고 소리만 남아 표류한 결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 노래의 어휘조합도 원래는 무언가 지향하는 바에 따라 선택된 의도적 구성이었을 개연성이 크다. 그 실마리는 '이걸이저걸이 갓걸이'에 이어지는 망건, 휘양, 줌치, 장도칼 등의 단어들이 쥐고 있다. 아마 이 단어들은 독자들의 기억에 만두, 오양간, 짐치, 장독간, 또는 이와 유사한 소리값으로 다양하게 남아 있을 것이다. 여기에 나온 낱말과 뜻을 풀어두면 다음과 같다.
망건 : 상투를 튼 사람이 머리에 두르는 그물처럼 생긴 물건
휘양 : 추울 때 머리에 쓰던 모자
줌치 : 돈이나 소지품 따위를 넣도록 만든 주머니
장도칼 : 주머니 속에 넣거나 옷고름에 늘 차고 다니는 칼집이 있는 작은 칼
위는 모두 양반 옷차림에 쓰는 물건인데, '이걸이저걸이 갓걸이' 뒤에는 이 같은 어휘 중 어느 것들이 거의 고정적으로 붙어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이걸이저걸이 갓걸이'도 비로소 그 내용이 드러난다. 갓을 쓰는 사람은 양반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갓걸이는 양반을 가리킨다. 양반의 위세를 한낱 갓걸이로 비하하고, 같은 맥락으로 이런저런 차림새를 놀림조로 늘어놓은 것이다.
노래에 '갓걸이'로 묘사된 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