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타임라인' 밝힌 민주당 "검찰, 이재명을 국면전환 카드로 써"

백현동 의혹 기소 관련, 검찰 맹비난... "분열하면 윤 정권에 반사이익, 통합해야"

등록 2023.10.13 10:52수정 2023.10.13 12:49
5
원고료로 응원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박성준 대변인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릴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박성준 대변인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릴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유성호

더불어민주당이 구체적인 '타임라인'을 공개하며 검찰이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국면 전환용 카드'로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후 검찰이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는데, 이를 "검찰의 고질적 병폐가 드러났다"고 맹비난하면서다.

박성준 대변인은 13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검찰의 야당 대표, 야당 탄압이 있어왔는데 (이번 검찰의 불구속 기소를 통해서도 이 대표 사법 리스크를) 국면전환용으로 카드로 써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구체적인 '시간표'를 제시하며 근거를 뒷받침했다. 그는 "지난 2022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관련 '날리면' 비속어 논란이 있었을 당시 (검찰은) 당사와 국회 본청을 동시 압수수색했다"며 "또 2022년 11월 이태원 참사에 따른 '정부 책임론'이 고조되자 또다시 당사 압수수색을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또 "2022년 12월 MB(이명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 발표 후 여론이 악화되자 당 대표 소환을 통보했고, 2023년 1월 설 연휴를 1주일 앞두고 당 대표에게 다시 소환통보를 했다"며 "2023년 2월 윤 대통의 (전당대회) 당무개입 논란이 일자 검찰은 당 대표 구속영장을 또 청구했고, 3월 대일 굴종외교와 주69시간 노동 등 논란이 일자 당 대표를 불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2023년 7월 대통령 처가의 고속도로 특혜 의혹에 엄청난 여론이 일어나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수사무마 진술 조사가 이어지고, 2023년 8월 잼버리 대회의 부실 행정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가 커지자 당 대표를 소환통보했다"며 "마지막으로 2023년 9월 당 대표 단식과 해병대 순직사건에 대한 수사 개입이 논란이 되자 또 소환조사를 벌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관련 논의가 있었는데 제1과제는 역시 민생이다. 그리고 당 내부 통합"이라며 "무능하고 폭력적인 정권에 맞서 민생을 챙기고 한 마음 한 뜻으로 통합과 민생을 지키는 게 우선이라는 뜻이 모였다"고 이야기했다. 또 "우리가 분열하면 윤석열 정권에 반사이익을 제공하는 꼴"이라며 "통합과 단합 대한 당부가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지난 12일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재판에 넘겼다. 이 대표를 향해 청구한 구속영장이 지난달 27일 법원에서 기각된 지 보름 만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검찰 #구속영장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3. 3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4. 4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5. 5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