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나랏돈으로 내 경력 만들어볼까

정부 지원 K-바우처로 들은 교육의 효과

등록 2024.03.14 08:23수정 2024.03.14 08:26
0
원고료로 응원
4대보험 없는 주부들이 쓰는 '점을 찍는 여자들'은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그 무엇이 될 수 있다고 믿는 여자들의 이야기입니다.[편집자말]
때는 지난 2021년. 그러다 말겠지 했던 코로나가 2년차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온라인 수업이 많이 생겼다. 시공간 제약이 없다는 건 반가웠지만 내가 듣고 싶은 수업은 둘째 아이의 석 달치 학원비였다.

차마 그 돈을 내게 쓸 수는 없었다. 포기하려던 차, 눈이 번쩍 뜨이는 소식을 들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소상공인이 들을 만한 강의를 모아 수업료의 90프로를 지원하는 바우처를 준다는 게 아닌가! 소상공인의 조건은 사업자등록증 밖에 없었다. 그렇게 한 달 후 드디어 승인 연락을 받았다.
 
21년에 했던 K비대면 바우처 다들 목말랐는지 K바우처 신청 첫날에 서버가 터져서 난리였다
21년에 했던 K비대면 바우처다들 목말랐는지 K바우처 신청 첫날에 서버가 터져서 난리였다중소벤처기업부
 
당시 내가 선택한 수업은 <스타트업 운영 노하우 패키지>였다. 마케팅 컨설턴트 장문정, 사업계획서 흥소장 서대웅, 브랜드 블로그 김경은 등 쟁쟁한 강사 여섯 명의 수업을 150일 동안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었다.


그러면 나는 이 수업으로 스타트업 운영 노하우를 깨쳤을까.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틀린 이유는 스타트업을 시작조차 못해서 그렇고 맞는 이유는 이 수업으로 지금까지 새로운 경력을 하나씩 만들어가고 있어서 그렇다.

김경은의 브랜드 블로그와 장문정의 마케팅 수업은 온라인에서 내 상품을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이었다. 딱히 어필할 상품이 없는 나는 배운 걸 테스트 해보고 싶어서 지인의 입시학원 블로그를 오픈했다.

따로 광고비를 쓰지도 않았는데 3개월 만에 해당 지역학원을 검색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페이지가 됐다. 덕분에 블로그를 보고 바로 등록하는 학부모도 생겼다. 내 글이 누군가에게 설득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 최초의 순간이었다. 새로운 일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이 기세를 몰아 협성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NEWBOOK 프로젝트에 지원했다. 당선이 됐고 책을 만들어주는 프로젝트였던 만큼 한 권의 책 <살림 못하는 완벽주의자>가 만들어졌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내가 사는 지역에서 초등학생 수업 강사 모집 공고가 떴다. 나는 생활 에세이 공모전에 당선 됐으니 글쓰기 강사 자격 요건이 된다고 했다. 다만 학생이 모이지 않으면 폐강이 될 거라고 했다. 여기서 K-바우처의 마케팅 수업에 나온 '타겟층을 뾰족하게 해서 소구점을 찾아라'라는 강의가 나를 도왔다.


'영상에 빠진 아이가 걱정되는 OO초등학교 1-3학년 어머님들만 보세요'라는 제목으로 글쓰기 수업 관련 글을 올렸고, 오픈 2분 만에 마감됐다. 그렇게 시작된 수업이 벌써 1년을 넘겼다. 비슷한 방식으로 시작한 시니어 글쓰기 수업도 반년을 넘어가고 있다.

K-바우처 강의에서 배운 대로 그동안 내가 하는 일을 꾸준히 블로그에 올렸다. 그 글을 본 어느 출판사 대표님의 연락을 받았다. 초등학생 교재 원고를 쓸 수 있겠냐는 제안이었다. 마침 2~3월은 정부지원사업이 많이 나오는 시기다. 나는 지원사업으로 예산을 확보해 보자고 역제안했다. 그래서 요즘은 K-바우처로 만난 사업계획서 수업 노트를 다시 뒤적인다.


나랏돈으로 지원받은 K-바우처를 타고 여기까지 왔다. 스타트업 대표는 되지 못했지만 생각지도 않은 글쓰기 강사라는 경력을 얻었다. 올해는 역시 나랏돈으로 지원받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려 한다. K-바우처가 그랬듯 내일배움카드도 나를 어떻게 이끌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니 나랏돈은 줄 때 챙겨야 한다. 오늘 배운 게 어떻게 쓰일지는 아무도 모르는 거니까. 
 
내일배움카드 이번에는 여기 나랏돈을 신청해볼까
내일배움카드이번에는 여기 나랏돈을 신청해볼까직업훈련포털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그 무엇이 될 수 있다고 믿는, 4대보험 없는 여성 시민기자들의 이야기입니다.
#점을찍는여자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전국 최고 휴게소 행담도의 눈물...도로공사를 향한 외침
  2. 2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3. 3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꽝" 소리 나더니 도시 쑥대밭... 취재기자들도 넋이 나갔다
  4. 4 "관광객들, 경치는 좋은데 물은 똥물이라고..." "관광객들, 경치는 좋은데 물은 똥물이라고..."
  5. 5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