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희, 오송참사 진상규명 요구 "김영환 지사 기소가 당연"

"검찰 조사 신뢰할 수 없게 돼, 진상규명에 대한 시민 목소리 커질 것"

등록 2024.07.09 10:03수정 2024.07.09 10:03
0
원고료로 응원
 8일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북 청주시 흥덕구)은 오송참사1주기를 맞아 오송참사 유가족과 시민대책위원 관계자와 함께 '기억과 다짐의 도보순례' 행진에 참여해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사진=이연희 의원실)
8일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북 청주시 흥덕구)은 오송참사1주기를 맞아 오송참사 유가족과 시민대책위원 관계자와 함께 '기억과 다짐의 도보순례' 행진에 참여해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사진=이연희 의원실)충북인뉴스
 
 8일 이연희 의원은 오송참사 1주기를 맞아 오송참사 시민대책위가 진행하는 '기억과 다짐의 도보순례' 행진에 참여해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사진=이연희 의원실)
8일 이연희 의원은 오송참사 1주기를 맞아 오송참사 시민대책위가 진행하는 '기억과 다짐의 도보순례' 행진에 참여해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사진=이연희 의원실)충북인뉴스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청주흥덕)이 검찰이 오송참사를 제대로 조사했다면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기소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검찰이 김 지사를 기소하지 않는다면 국정조사에 대한 민심의 목소리가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8일 오송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시민대책위원화 함께 도보 순례행진에 참가한 이연희 국희의원은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먼저 김영환 지사의 오송참사에 대한 책임은 법원의 판결을 통해서도 확인됐다며 기소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전했다.

그는 "(앞서 진행된 감리단장 재판 당시) 재판부는 '홍수 경보가 있었고, (궁평2지하차도) 통제 관리는 지자체(충북도) 소관'이라고 했다"며 "그런 부분과 관련해 부실한 게 드러났기 때문에 책임자(김영환 지사)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연히)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했다면 김영환 지사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검찰이 김 지사를 중대재해처벌법으로 기소하지 않는다면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만약 검찰이 김 지사를 기소하지 않는다면) 검찰 조사 자체를 신뢰할 수 없게 된다"며 "국정 조사를 해서 진상규명을 철처히 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거부해도 국정조사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현재 국정조사는 여야 간사단 합의를 통해 국정조사가 가능한 구조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여당과 합의가 되지 않아도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안건을 지정해 올릴 수가 있다"며 "우원식 의장은 오송참사 토론회 때도 직접 오시는 등 관심이 많다. 국정조사는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송참사는 지난해 7월 15일 미호천 제방둑이 무너지면서 범람한 강물에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가 침수됐다. 당시 이곳을 지나던 차량 탑승객이 미처 빠져 나오지 못해 14명이 목숨을 잃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김남균 기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2. 2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3. 3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4. 4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5. 5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