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기사 송고 차단?

프레스센터 엘리베이터 차단

등록 2008.06.07 22:29수정 2008.06.08 15:42
0
원고료로 응원
a

프레스센터 1층에서 엘레베이터 차단에 항의하는 기자들과 관리 책임자. ⓒ 임순혜

프레스센터 1층에서 엘레베이터 차단에 항의하는 기자들과 관리 책임자. ⓒ 임순혜

 

서울 광화문 시청 앞에 있는 프레스센터 엘리베이터를 일반인의 출입을 막겠다는 이유로 7일, 오후7시30분경부터 차단됐다.

 

프레스센터는 이름 그대로 기자들이 상주해 있는 곳이다.

 

서울신문사가 있으며, 한국방송광고공사, 기자협회, 언론노조, 인터넷기자협회, 외신기자협회, 일본 외신등이 상주해 있는 곳이며 기자회견장등이 있는 곳으로 24시간 개방돼 있다.


18층에 있는 언론노조사무실과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실은 PD저널, 미디어오늘, 미디어스, 참세상, 대자보등 미디어관련매체 언론사와 방송사, 인터넷매체를 위해 24시간 사무실을 개방하여 촛불문화제 기사를 현장에서 송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레스센터 출입을 막기위해 엘리베이터를 통제한 일은 그동안 없없던 일.

 

기자들의 항의에 건물 책임관리자는 "위에서 지시했기 때문에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차단했다"고 설명했다.

 

입주해 있는 사무실 관계자들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노조, 기자들의 항의에 겨우 비상 엘리베이터 하나만 가동하여 18층에 있는 사무실로 올라갈 수 있었다.

 

결국 프레스센터 옥상에 올라 촛불문화제 전경을 촬영해 전달하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요, 인터넷 기자들의 촛불문화제 현장 기사 송고를 막겠다는 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정연주 KBS 사장 사퇴뿐만 아니라 박래부 언론재단 이사장 사퇴를 종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레스센터는 기자들의 자유로운 출입이 허용되고 개방되어야 하는 곳이다. 프레스센터 출입의 통제는 결국 언론을 통제하겠다는 의도요, 일종의 언론탄압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덧붙이는 글 | * 이 글은 '미디어스'에도 실렸습니다.

2008.06.07 22:29 ⓒ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미디어스'에도 실렸습니다.
#기자출입 차단 #프레스센터 #언론탄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현 미디어기독연대 대표,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공동대표/운영위원장, 언론개혁시민연대 감사, 가짜뉴스체크센터 상임공동대표, 5.18영화제 집행위원장이며, NCCK언론위원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특별위원, 방송통신위원회 보편적시청권확대보장위원, 한신대 외래교수,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심의위원을 지냈으며, 영화와 미디어 평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AD

AD

AD

인기기사

  1. 1 '판도라의 상자' 만지작거리는 교육부... 감당 가능한가
  2. 2 구강성교 처벌하던 나라의 대반전
  3. 3 [단독] "문재인 전 대통령과 엮으려는 시도 있었다"
  4. 4 복숭아·포도 풍년 예상되지만 농가는 '기대반, 걱정반' 왜냐면
  5. 5 쌍방울이 이재명 위해 돈 보냈다? 다른 정황 나왔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