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슈 이곳 저곳 달리는 '미니 열차', 설렌다

[서규호와 함께 떠나는 낭만과 추억의 일본기차여행 69] 규슈철도기념관

등록 2017.06.06 14:01수정 2017.06.06 14:01
0
원고료로 응원
JR모지코역 지정문화재로 관리되는 JR모지코역
JR모지코역지정문화재로 관리되는 JR모지코역서규호

홋카이도부터 규슈까지, 일본열도에는 수많은 철도 관련 박물관들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곳은 바로 규슈 동북부에 위치한 JR모지코역(JR 門司港駅) 인근에 있는 규슈철도기념관(九州鉄道記念館)입니다.

지난번에 소개한 소닉열차를 타고 JR고쿠라역(JR小倉駅)에서 내린 뒤, 보통열차로 갈아타 280엔을 지불하면 JR모지코역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JR규슈레일패스가 있다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JR모지코역은 일본의 중요 지정문화재로 인정받은 만큼 아름답고 역사가 오래된 곳입니다.


이 역은 가고시마본선의 시·종착역으로, 간몬 터널이 개통하기 전까지 규슈의 철도 관문역할을 했습니다. 좁은 해협을 건너면 야마구치현의 시모노세키가 보입니다.

JR모지코역 근처에 규슈철도기념관이 생긴 건 어쩌면 당연한 것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JR모지코역에서 나와 역을 등지고 오른쪽으로 2분 정도만 걸어가면 만날 수 있는 규슈철도기념관은 2003년에 개장한 철도관련 박물관입니다.

과거 '규슈철도 본사'가 이곳으로 이전하면서, 철도 국유화가 된 1906년까지 이곳을 중심으로 규슈의 철도가 발전되었습니다.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죠.

아이들이 있다면 입구에서부터 즐거운 철도 여행이 시작됩니다. 입구에는 증기기관차 C591형 1대를 비롯해 총 8대의 열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길이만 약 180m를 자랑합니다. 미니철도공원도 있습니다. 복선철로와 신호기 등 열차운행에 관한 모든 설비를 실제처럼 체험할 수 있는데, 일본에선 최초입니다. 여름에는 냉방이 되지 않아서 조금 덥지만 그래도 실제로 열차를 운전해 볼 수 있습니다. 1대의 요금을 내면 3명까지 탑승이 가능합니다.(1대 요금 300엔)

규슈철도기념관 규슈철도기념관 입구
규슈철도기념관규슈철도기념관 입구서규호

소닉열차 의자 규슈철도기념관 내부의 소닉호 열차 의자
소닉열차 의자규슈철도기념관 내부의 소닉호 열차 의자서규호

자 내부로 들어가 봅니다. 내부에는 메이지 시대의 객차(1909년에 만들어진 객차)를 필두로 당시의 승객·차장 인형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도시락을 파는 상인과 그것을 구입하는 학생과 아주머니까지 잘 표현해 놓았습니다.


안내부스에 '유휴인노모리'란 표시가 보이네요. 역시 JR규슈의 대표적인 관광열차 '유후인노모리'를 필두로, 소닉의 열차 좌석 그리고 미도리 등 특급열차 내부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철도 박물관 내부에는 언제나 운전시뮬레이터가 있는데, 역시 이곳에도 811계 운전대를 조작을 할 수 있고 JR모지코역에서 JR니시고쿠라역(JR西小倉駅)까지의 풍경이 모니터를 통해 흘러나와 마치 실제로 운전하는 듯한 실감이 납니다.


역시 규슈철도기념관의 하이라이트는 '대 파노라마'입니다. 축소된 열차들이 규슈의 여기저기를 달립니다. 역시 이런 모습은 언제나 설렙니다. 신칸센 모형이 빠른 속도를 내며 달리고, 느린 열차도 그 나름대로 멋집니다. JR규슈를 상징하는 대표열차는 영상을 통해 내레이션으로 해설도 합니다. 연출이 끝나고 난 뒤에도 마스콘(철도 운전기)을 직접 운전해 볼 수 있습니다.

대 파노라마 규슈의 열차를 작은 모형으로 운전시연하는 대 파노라마관
대 파노라마규슈의 열차를 작은 모형으로 운전시연하는 대 파노라마관서규호

상설 전시설에는 인기 열차의 모형과 실물자료 그리고 역대의 승무원들의 제복·철도에 관한 기구들을 직접 만져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예전의 열차를 타보는 것도 신기한데, 특히 침대차 전시시설은 그야말로 새로운 경험 중에 하나입니다. 열차 안에서 잠을 자고 이동하는 야간침대 열차가 많이 사라진 지금, 이 곳에서 체험을 해 볼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매점에서 여러 가지 열차에 관한 기념품도 사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입장료--
대인 300엔 소인(중학생 이하) 150엔
미니 열차 1대 300엔

--개장시간--
09:00~17:00  (16:30 최종입장)

--휴관일--
매달 제 2 수요일(8월은 제외)
7월은 제 2 수요일,목요일
두 번째 수요일이 휴일인 경우 다음날 대체 휴관 합니다.
#규슈철도기념관 #모지코관광 #모지코역 #규슈철도여행 #일본철도여행전문가서규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5. 5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