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종류.왼쪽 위에서부터 시계방황으로 산악자전거, 생활용 자전거,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김대홍
[자전거에 대한 이해] 명칭에 익숙해지자
시트포스트, 프레임, 헤드셋, 스템, 포크, 스프라켓, 리어 드레일러, 크랭크셋….
자전거 이해의 첫걸음은 자전거 명칭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자전거는 기계이며, 많은 부속으로 이뤄진다. 부속 하나하나는 각각의 역할이 있으며, 이러한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자전거를 이해하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먼저 자전거 종류를 살펴보자.
기능별로 분류해보면, 먼저 생활 자전거라 불리는 자전거가 있다. 강철로 만들어져 있어 튼튼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주위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자전거를 흔히 '생활 자전거'라 부른다. 가장 보편적이고 가격이 저렴하며 다목적으로 만들어진 만큼 보급이 많이 되어 있다.
산악자전거(MTB)는 산에서 탈 수 있는 자전거로서 다양한 종류의 재질을 사용하여 가볍고 튼튼하다. 산속 주행이 가능할 만큼 내구성이 좋고 가격이 비싼 편이다. 도로 사이클은 도로에서 빠르게 주행할 수 있도록 가볍게 만들어져 있어 고가의 자전거가 많다.
그 외에 묘기용 자전거인 BMX(Bicyle Motocross), 휴대가 편리하고 대중교통과 연계가 가능한 미니벨로나 2인 이상이 탈 수 있는 텐덤, 편안한 주행이 가능한 독특한 모양의 리컴번트 등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여러 가지 장점들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생산되고 있다.
# 관련글
자전거 부품의 명칭 : http://cafe.naver.com/bikecity/2519
하이브리드 자전거 : http://cafe.naver.com/bikecity/161
[올바른 주행법] 페달링은 껌을 떼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