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백만달러' 인공지능 프로젝트, 전세계 상대 참가 접수중

'캐글'에서 진행중인 딥페이크 디텍션 챌린지

등록 2019.12.12 14:53수정 2019.12.12 16:50
1
원고료로 응원
 올해 12월 1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열리는 '백만달러' 온라인 머신러닝 대회.
올해 12월 1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열리는 '백만달러' 온라인 머신러닝 대회.신종호
 
온라인 데이터 분석 및 예측 플랫폼인 '캐글(Kaggle)'은 미국시간으로 지난 11일 1백만달러가 걸린 인공지능 온라인 챌린지를 발표했다. 대회는 내년 3월 31일 마감한다.(프로젝트 사이트: https://www.kaggle.com/c/deepfake-detection-challenge)

이번 챌린지는 '딥페이크 테크닉 (Deepfake techniques)'을 개발하려는 오픈소스 벤치마킹 프로젝트로 아마존 AWS,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쉽 온 AI가 공동 개최하는 것이다. '딥페이크 테크닉'은 비디오에 나온 사람들이 가상의 이벤트에 대해 행동하는 것과 말하는 것을 좀 더 현실적으로 만들수 있도록 해주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전 세계 모든 연구자들에게 참여기회가 주어진다.

주최측인 파트너쉽 온 AI(Partnership on AI)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딥페이크(Deepfakes)'에 대한 온라인 생태계와 투자, 기술 개발 그리고 사회적인 관심을 일으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리서치를 더욱 발전시키고 개발된 기술 및 생태계를 서로 공유할 수 있다.

'딥페이크 테크닉' 기술 개발을 통해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들의 적합성 내지는 적법성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데 개발된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컨텐츠를 자동 생성하고 조작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규율과 인권이 고려되도록 개발된 기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방향이다.

대회 참가자들은 개발된 소스코드를 테스트를 위한 블랙박스 환경에 제출함으로써 1백만달러의 상금을 받을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참가자들에게 2가지 옵션이 주어지는데, 개발된 소스를 오픈하거나 상품화하는 옵션이다. 상금은 개발된 코드를 오픈소스 라이센스에 맞게 오픈할 경우에만 주어진다.

대회 주최측은 많은 연구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쉽게 정리된 자료, 데이터, 그리고 베이스라인 코드 및 테스트 소스코드들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는 트레이닝(training), 테스트(test)로 나뉘어져 있으며 샘플 프로젝트 제출 파일도 제공된다.
 
 프로젝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모델과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주최측에서 준비하였다.
프로젝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모델과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주최측에서 준비하였다.신종호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면 내년 3월 3일까지 대회 규정 준수 서약을 하고 팀 구성을 확정해야 하며, 3월 31일까지 개발된 소스코드를 온라인 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대회 주최측은 4월 22일 경 프라이빗 리더보드(Private Leaderboard)를 통해 참가들에게 챌린지 상황을 알려줄 예정이다. 현재 오픈된 퍼블릭 리더보드(Public Leaderboard)를 통해 이미 대회 참가중인 팀들과 등수, 그리고 점수를 볼 수 있다.

현재 퍼블릭 리더보드를 보면 1등부터 5등까지 'In the money'에 할당된 것을 볼 수 있다. 내년 3월까지 참여인원에 따라 등수는 가변적이고 최종적으로 매겨진 퍼블릭 등수는 프라이빗 등수와 달라질 수 있다. 참가 서약을 하고 소스코드를 제출한 팀들에 한해 프라이빗 리더보드를 볼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며 이 프라이빗 리더보드의 상위 5개 팀이 1백만달러를 나누어 가지게 된다.
 
 현재 진행중인 팀들의 오픈된 팀명, 등수 및 점수를 퍼블릭 리더보드에서 볼 수 있다. 최종 등수와 챌린지 결과는 프라이빗 리더보드에서 보게 된다.
현재 진행중인 팀들의 오픈된 팀명, 등수 및 점수를 퍼블릭 리더보드에서 볼 수 있다. 최종 등수와 챌린지 결과는 프라이빗 리더보드에서 보게 된다.신종호
 
개발된 코드에 대한 제약사항이 존재하며 머신러닝 런타임은 총 9시간 이내로 제한된다.(CPU, GPU 동일) 코드는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상태인 오프라인에서 돌아가야 하며 외부 데이터는 1기가바이트로 한정된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프로젝트 사이트의 "code-requirements"에서 알아볼 수 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온라인대회 #캐글 #백만달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Deep Machine Learning 개발 전문가로서 미국정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거주, ChatGPT / NLP / Conversational AI 관련 박사학위를 취득. 취미는 음악감상 및 작곡이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