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현 변호사 "법 위에 존재하는 정권, 자기 마음대로 해"

111차 촛불집회 발언... 촛불행동, 윤석열 탄핵 소추안 낭독

등록 2024.10.20 13:36수정 2024.10.20 14:01
0
원고료로 응원
김규현 변호사 박정훈 대령 변호인이고 공익제보자인 김규현 변호사가 윤석열 정권의 행태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김규현 변호사박정훈 대령 변호인이고 공익제보자인 김규현 변호사가 윤석열 정권의 행태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김철관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 박정훈 대령을 변호하고 있는 김규현 변호사가 윤석열 정권을 향해 "법 위에 존재하는 정권이기에 자기 마음대로 한다"고 비판했다.

김규현 변호사는 19일 오후 3시 서울시청-숭례문 대로에서 열린 촛불행동 주최 '윤석열 퇴진-김건희 특검, 111차 촛불대행진' 집회 무대에서 발언을 했다.

김 변호사는 "채 해병이 순직하고 1년 하고 3개월이 지났다"며 "수사외압과 싸워온 지 벌써 1년이 넘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올 4월 총선 결과를 보고서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투표로 심판을 하면 뭔가가 바뀔 줄 알았다, 그런데 결과는 처참했다"고 술회했다.

111차 촛불대행진 집회 111차 촛불대행진 집회 참가자들이 19일 윤석열 정권 탄핵을 촉구하고 있다.
111차 촛불대행진 집회111차 촛불대행진 집회 참가자들이 19일 윤석열 정권 탄핵을 촉구하고 있다.김철관

"구명조끼 없이 흙탕물에서 실종자 수색을 하다가 억울하게 숨진 우리 채 해병, 그 죽음 앞에서 그 유가족 눈물 앞에서도 원칙대로 수사하다가 고초를 겪고 있는 박정훈 대령의 그 고통 앞에서도, 총선 민심 앞에서도, 20%대 지지율밖에 안 되는 성난 민심 앞에서도, 여전히 자기들은 수사를 받지 않을 것이고 기소도 안 될 것이고, 용기 내 제보한 사람들은 고발 등 압수수색을 받고 입을 틀어 막는 게 당연하다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법 위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 판국에서도 귀를 틀어 막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겠냐."

이어 "진실을 밝히려고 용기 내는 사람들을 거짓말장이로 날조하고 심지어 목숨까지 끊게 만든, 이 죽음의 고통을 이제 없애버릴 때가 됐다"며 "여러분 준비가 되셨나, 채 해병이 한 명일 때는 우리는 약하다, 박정훈 대령이 한 명일 때는 바람이 불면 꺼지는 촛불일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수만 명, 수십 만 명, 수백 만 명의 채 해병, 박 대령이 된다면 이 무도한 정권을 쓸어버리는 화산이 될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정의로운 남녀노소, 학생, 노동자, 자영업자, 가정주부 여러분, 우리 한명 한명이 채 해병이 되자, 우리 한명 한명이 박 대령이 되자"며 "우리 한번 화산처럼 뜨껍게 불태우자"고 호소했다.


민서영 대학생 국회농성장 단장 민서영 단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민서영 대학생 국회농성장 단장민서영 단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김철관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외치며 국회 앞에서 농성을 한 지 한 달이 돼 가고 있는 대학생도 무대에 올라 '윤석열 탄핵'을 외쳤다.

조서영 윤석열 정권 탄핵시국농성장 단장은 "국민을 못살게 구는 정권은 이제 그냥 둘 수는 없다, 국민을 탄압하고 못살게 죽이려 하는 정권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국민을 기만하고 주인으로 섬기지 않은 정권은 단 하루도 용납할 수가 없다, 그러니 우리가 가만히 있을 수 없는 것이 아니겠냐, 윤석열 탄핵 민심은 계속해 커질 수밖에 없다, 촛불 국민, 농민, 노동자, 대학생, 유가족 등 각계각층이 모두 윤석열 탄핵으로 모이고 있다. 윤석열 정권의 끝이 보인다"고 말했다.


권오혁 촛불행동 공동대표 권오혁 공동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표하고 있다.
권오혁 촛불행동 공동대표권오혁 공동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표하고 있다.김철관

권오혁 촛불행동 공동대표는 촛불행동의 '윤석열 탄핵소추안'을 발표했다.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부정,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인접국 권리포기, 이태원참사에 대한 책임 방기, 채 해병 사망사건에 대한 직권 남용,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변경의 국정농단, 당무 개입, 중립의무 위반, 김건희 특검 거부권 행사의 직권남용 등을 이유로 '헌법 제65조 및 국회법 제 130조의 규정에 의해 대통령 윤석열의 탄핵을 소추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촛불행동 지역대표들이 나와 촛불행동 결의문을 낭독했다.
#김규현변호사 #윤석열탄핵소추안직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4. 4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5. 5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