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경실련 "역사 유적지 훼손하는 공원화 사업 우려"

포로수용소 박물관 제외한 모든 유적공원 시설 철거 계획에 "철거 아닌 경쟁력 확보" 주문

등록 2024.10.31 14:09수정 2024.10.31 14:10
0
원고료로 응원
 거제경제정의실천연합회가 거제시가 추진하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시설 철거와 시민공원 사업에 대해 역사적 가치 훼손을 우려하며 시민 숙의 과정없는 공원화 추진을 강하게 비판했다.
거제경제정의실천연합회가 거제시가 추진하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시설 철거와 시민공원 사업에 대해 역사적 가치 훼손을 우려하며 시민 숙의 과정없는 공원화 추진을 강하게 비판했다.거제경실련

거제시가 포로수용소 박물관을 제외한 유적공원 모든 시설물을 철거하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거제경실련)은 거제시가 추진하는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시설물 철거 및 시민공원화 계획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입장문을 31일 발표했다.

거제경실련은 거제시가 시설 노후화 등의 이유로 유적공원 시설물을 철거하려는 행태를 두고 '교각살우(쇠뿔을 바로 잡으려다 소를 잡는다)'에 비유하면서, 여가 시설 중심의 시민공원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취지에 매몰되어 역사 유적지를 훼손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원 조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철거와 시설 고도화를 통한 유적공원 경쟁력 확보를 사업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11월 1일 거제시의회 본회의에서 심도 있는 숙의와 토론을 할 것을 요구했다.

거제경실련은 "유적공원이 한국전쟁 당시 전쟁 포로를 수용했던 한반도 최대 규모의 시설로, 1949년 제네바 협약에 따라 엄격히 관리된 역사적 의미를 지닌 곳이다"며 "1983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제99호)로 지정된 유적공원은 한국전쟁의 참상을 말해주는 역사 교육의 현장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거제시는 유적공원의 시설 노후화와 관광객 감소를 이유로 시설물 철거 및 시민공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공청회나 토론회 등 시민 숙의 과정 없이 공원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한국전쟁의 아픔과 교훈을 담고 있는 포로수용소의 역사적 가치 훼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거제시는 지난해 9월 시민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포로수용소 시민공원화' 용역 설문조사 결과를 시설물 철거의 근거로 내세우지만, 이런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을 용역 결과(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에만 의존해 추진하는 것은 무모하기 짝이 없는 부실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다"고 비판하며 "무엇보다 공청회나 토론회 등을 통한 전문가와 거제 시민의 숙의 과정 없이 공원화를 추진하면서 한국전쟁의 아픔과 교훈을 담고 있는 포로수용소의 역사적 가치 훼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산책로 등 여가시설 중심의 시민공원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취지에 매몰되어 역사 유적지를 훼손하는 공원화 사업은 쇠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인다는 교각살우의 우려를 지울 수 없다"며 "공원 조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철거와 시설 고도화를 통한 유적공원 경쟁력 확보를 사업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이 온당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거제경실련은 "명칭을 시민공원으로 바꾸려는 계획도 납득하기 어렵다. 양대 조선소와 함께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은 거제시의 상징과 다름없는 소중한 자산"이라며 "11월 1일 거제시의회 본회의에서 심도 있는 숙의와 토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거제뉴스광장에도 실립니다.
#거제 #거제시 #포로수용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2. 2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3. 3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4. 4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5. 5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