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NMD 시험 중단 요구

핵균형 파괴 행위로 비난

검토 완료

서보혁(suhbh85)등록 2000.07.09 12:12
미국의 국가미사일방어체계(NMD)에 대해 가장 우려하는 국가 중의 한 나라인 러시아는 미국의 이번 요격시험 실패는 미국의 NMD 구상의 실패를 증명하는 것이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이 시험의 실패가 발표된 직후 러시아의 한 군 장성이 NMD 체계가 비논리적이고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고 8일 보도하였다.

미국의 NMD 구상을 반대해온 러시아와 중국은 미국이 러시아나 중국보다는 소위 '불량국가'들의 핵공격을 겨냥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들 국가들의 미국 본토 공격은 불가능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특히 이들 양국은 미국의 NMD 계획이 현재의 핵균형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와 관련, NMD 구상을 계속해서 반대해온 러시아의 이바쇼프 장군은 미국이 전세계를 "핵 무정부상태"로 빠뜨리고 있다고 비난하였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그는 또 "이번 시험은 미국의 NMD 구상이 군사-정치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의심스러운 것임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다"고 평가하면서 이 문제를 양국간의 정치적 수단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미국의 이번 시험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러시아와 중국 등 NMD 계획을 반대해온 국제사회는 반대의 목소리를 조직적으로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 행정부가 만약 이 계획을 강행하려고 한다고 해도 그 길은 산을 넘어 또 산을 넘는 고행이 될 것으로 보인다.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