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되는 원리와 11월 22일자 국내영어뉴스로 영어를 체험하고 실습하기

6. 가르치는 영어와 가르키는 영어

검토 완료

김금복(kgb730)등록 2000.11.22 08:29
싸움에 꼭 이기기 위해서 손자병법이 있어야하듯이 그토록 어려운 영어를 정복하기 위해서도 어떤 원리가 있어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문제는 영어공부에 이런 원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모른 상태에서 무턱대고 영어공부 하면 되는 줄 아는 것이 안타깝다.

손자병법이 전쟁을 본질을 밝혀서 승리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냈듯이 영어의 손자병법을 지향하는 "자생력영어"도 영어의 본질을 밝혀서 확실하게 효율적으로 영어를 정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다. 여기 그 "자생력영어"의 원리를 매일 하루 한 개씩 소개하면서 금일의 영어신문기사를 이용하여 실전영어를 체험하고 실습해본다.

오늘의 자생력영어의 원리 : 6. 가르치는 영어와 가르키는 영어

우리말에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교육(敎育)이고 합니다. 그래서 영어를 배우고 가르치는 것도 영어교육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교육(敎育)이란 말을 분해해보면 거기에는 가르친다는 교(敎)와 키운다는 육(育)이라는 두 글자가 결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논하는 영어교육이라는 말도 역시 영어를 가르치고 키운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지만 그러나 실제 영어에 있어서는 키운다는 뜻은 아예 도외시하고 오직 가르치는 것에만 열중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우리가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어디까지나 영어를 우리말처럼 듣고 읽고 말하기 위한 것이지요.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영어를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되지 않고 영어를 가르킨다는 새로운 개념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영어를 가르킨다는 것은 영어의 시작과 끝을 정하고 영어를 정복해야 할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 뒤에 그것을 이루어나가는 과정까지 지도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은 방대한 영어의 바다 속에서 수많은 각 단어의 뜻을 풀이해주고 문장을 해설해주는 미시적인 접근으로 본다면 영어를 가르킨다는 것은 영어를 하나의 단일체로 간주하고 이를 통 채로 장악한다는 거시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각급 학교나 학원 연수원들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미시적인 접근이 가능한 교사는 수없이 많이 있어서 결국 이들로는 가르치는 행위는 끝없이 이어지지만 전체적으로 본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영어를 가르킬 수 있는 거시적인 접근의 교육방식이 필요한 것이지요.

그래서 먼저 전술강사와 전략강사라는 제목으로 강사의 중요성을 설명드린 적이 있으나 이제 다시 한번 새로운 시각에서 그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경우 주어진 교재나 교과서는 잘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지만 영어전체를 가르키는 경우에는 영어를 전체로 볼 수 있는 안목과 개념을 가지고 달성해야 할 목표와 방향을 알려주면서 또한 거기에 도달할 수 있는 단계별 과정과 수순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가르치는 강사는 오직 단편적인 문장을 가르치는 것뿐이지만 가르키는 강사는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소화하라고 강조하지만 가르치는 것만 배운 사람들은 이러한 원리와 개념의 중요성과 효력을 모릅니다.

따라서 가르치는 영어만 배운 사람들은 영어란 그냥 단어나 외우고 공부하면 되는 거지 무슨 원리나 개념을 아는 것이 왜 필요하냐고 반문하게 됩니다. 그러나 원리나 개념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터득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의 차이는 바로 영어의 성공과 실패 바로 그 갈림길입니다.

동네축구를 즐기는 사람중에서 대부분은 축구선수가 되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여유시간에 운동삼아 축구를 즐기는 것으로 만족하는 사람이므로 이 사람은 축구의 원리나 개념을 몰라도 그냥 공을 차고 즐기면서 땀을 흘리는 것으로 족하지만 축구 선수가 되려는 사람은 축구의 원리나 개념을 정확히 소화하고 공을 차는 기초부터 정확히 배워야 나중에 큰 선수가 되는 것이지요.

축구의 경우에는 동네축구라는 것이 있지만 영어공부의 경우에는 동네영어란 말은 없습니다. 즉 우리 모두는 영어를 재미로 공부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모두가 영어를 우리말처럼 구사하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하는 사람들이지요. 그러나 이들의 영어를 배우는 행동은 마치 동네축구하는 사람들처럼 행동하면서 어떻게 영어를 프로선수처럼 구사하기를 바랄까요 ?

영어를 몇 마디 지껄이는 것으로 만족할 사람이라면 영어 정복의 원리나 개념을 몰라도 되지만 영어를 우리말처럼 자유롭게 구사하면서 더 나아가 미국인에게 나의 의사를 명확히 전달하면서 그들을 설득시킬 정도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영어선수가 되겠다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생각이 달라져야하겠지요.

그러므로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시간과 돈을 드려서 영어교육을 받겠다면 진정으로 영어를 우리말처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와 방향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어 줄 수 있는 강사를 찾아 매달려야 하지 않을까요 ?


;SN12
;TI 영자신문 처음 읽는 분: 11월 22일자 코리아타임스 국내기사제목
;TX 초보자 특강 : 영자신문 제목을 먼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는데...

대원칙의 요약 : 먼저 제목에서 동사를 찾아내고, 그 시제를 확인한다
- Type 1.동사가 Be동사의 경우는 생략된다
- Type 2.시제가 현재일 경우 : (24시간)과거로 해석
- Type 3.시제가 과거(분사)일 경우 : 수동태로 해석
- Type 4.to 동사로 되어 있을 경우 : 미래로 해석
- Type 5.동사ing 형태의 경우 : 그 날짜기준으로 진행중

- Type 1.동사가 Be동사의 경우는 생략된다

Ahn: Employees Are Best Assets
안복현 : 종업원은 최고의 자산

- Type 2.시제가 현재일 경우 : (24시간)과거로 해석

Deepening Economic Slump *Deprives College Graduates of Job Opportunities
* deprive (of) : keep from having or enjoying : 탈취하다, 박탈하다
경제불황의 심화로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기회 박탈

Police *Round Up 5,600 School Gangsters
* round up : to arrest; to accomplish : 체포하다, 완수하다, 일망타진하다
경찰, 5,600명의 학교 폭력배 소탕

NK Offers Military Talks Nov. 28
북한, 11월 28일에 군사회담 열자고 제안

YS *Raps *NIS for Gagging Hwang
* rap : to strike sharply : to criticize sharply : 몹시꾸짖다;질책, 비난
* NIS :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 국가정보원
김영삼, 황장엽에게 자갈물린 국정원에 대해 맹비난

House Speaker Vows to Observe Law Over *Impeachment Bill
* impeachment bill : 탄핵법안
국회의장, 탄핵법안 법 준수하겠다고 다짐

Hyundai Construction's *Juggling Act Continues
* juggle:throwing and catching several objects simultaneously:속이다
현대건설의 이랬다저랬다 행보 계속

- Type 3.시제가 과거(분사)일 경우 : 수동태로 해석

Ex-Tax Official Suspected of Taking 100 Mil. Won in Bribes
전 국세청관리, 뇌물로 1억원 받은 혐의

Parents Sentenced to Jail for Beating of Daughter
딸을 때린 부모에게 징역형 언도

- Type 4.to 동사로 되어 있을 경우 : 미래로 해석

US University Prexies to Visit NK in March
미대학총장들 3월에 북한 방문 예정

- Type 5.동사ing 형태의 경우 : 그 날짜기준으로 진행중

*Dispute Over Power Industry Restructuring Getting Worse
* dispute : a disagreement or argument : 논쟁 ; 분쟁하다
발전산업 구조조정 논쟁 갈수록 악화


1. 518 Delinquent Taxpayers Banned From O'seas Travel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

(기본형)
현재 :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나 ?
Are 518 delinquent taxpayers banned from o'seas travel ?

과거 :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았나 ?
Were 518 delinquent taxpayers banned from o'seas travel ?

미래 :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을 것인가 ?
Will 518 delinquent taxpayers be banned from o'seas travel ?

(조동사)
can :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을 수 있나 ?
Can 518 delinquent taxpayers be banned from o'seas travel ?

may :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아도 되나 ?
May 518 delinquent taxpayers be banned from o'seas travel ?

should :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아야 하나 ?
Should 518 delinquent taxpayers be banned from o'seas travel ?

would like to : 정부는 세금 체납자 518명에게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주고 싶어 하나 ?
Would gov't like to ban 518 delinquent taxpayers from o'seas travel ?

(의문사)
who : 누가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았나 ?
Who were banned from o'seas travel ?

what : 세금 체납자 518명이 무엇을 금지 처분 받았나 ?
What were 518 delinquent taxpayers banned from ?

when : 언제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았나 ?
When were 518 delinquent taxpayers banned from o'seas travel ?

where : 어디에서 세금 체납자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았나 ?
Where were 518 delinquent taxpayers banned from o'seas travel ?

why : 왜 518명이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았나 ?
Why were 518 banned from o'seas travel ?

how : 몇 명의 세금 체납자가 해외여행 금지 처분을 받았나 ?
How many delinquent taxpayers were banned from o'seas travel ?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