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국립공원을 관통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공사 저지

검토 완료

박병선(green7)등록 2001.11.23 08:17
건설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에 의해 계획되고, 환경부에서 합의해 준 북한산 국립공원 관통도로는 총 연장 4Km에 이르는 터널공사의 시공을 위해 의정부 망월사 인근과 송추 원각사 일대 등 곳곳에서 벌목공사를 진행중이다.
이러한 북한산 국립공원을 관통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반생태적, 반불교적 행태를 비난하며 반대운동에 나선 불교대책위와 시민연대는 11월 16일에 망월사 인근에서 LG건설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 공사현장을 항의 방문하여 공사를 맨몸으로 중장비에 맞서 항의시위를 전개하여 공사를 중지시켰다.
11월 18일 시민연대가 주최한 북한산 국립공원을 관통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반대 산사음악회가 의정부 도봉산 회룡사에서 혜주 주지스님, 봉선사 일면 주지 스님을 비롯한 30여 사찰 스님 그리고 2,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하여 항의하였다.
또한 지난 11월 19일에는 대규모 벌목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송추 원각사 인근 공사현장으로 이동하여 맨몸으로 공사를 저지하여 결국 공사를 중단시켰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미개통 구간인 북한산 관통도로 지역 중 터널 입구에 해당하는 송추 원각사 입구지역은 이미 상당부분 벌목작업이 진행되어 있었다. 수일에 걸쳐 포크레인과 기계톱 등 중장비를 동원하여 많은 나무들의 밑둥이 잘려나가 있었으며, 베어진지 얼마 되지 않는 나무의 밑둥에서는 송진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불교정보센터 윤민기자의 기사에서 인용함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