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에게 정성을 다하는 맞춤형 마케팅 전개"

<현지탐방> 아모레 화장품마케팅 현장을 찾아서

검토 완료

박정호(pjhchina)등록 2002.01.28 14:32
중국 화장품 시장이 갈수록 치열해 지는 반면에, 판매현장에서는 더욱 서비스가 개선되고 일선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 또한 더 밝고 웃음 띤 생기있는 모습을 갖게 된다. 아모레를 위해 일선에서 열심히 일하는 관리자와 직원, 그리고 고객의 반응을 동시에 엿봄으로써 아모레의 밝은 미래를 그려볼 수 있을 것 같다.

“고객관리는 뭐니뭐니 해도 맞춤마케팅이죠”

아모레 고객지원팀 곡 과장은 “현재 이 백화점에서 저희들이 1800명의 고객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을 위해서 방문전화, 생일디엠발송 및 고객이 원하는 사항들을 먼저 파악하여 다양한 고객지향 이벤트를 마련해 직접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기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고객 한분 한분에게 정성을 다하는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는 거죠. 타 브랜드에서도 이와 같은 마케팅을 서서히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 브랜드에서는 제가 알기로 1년에 한 고객에게 2번 정도 전화하지만, 저희 아모레에서는 한 고객에게 1년에 5회 이상의 전화를 하여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품품질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서비스 강화로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신규고객창출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곡 과장은 말한다.

“선양여성들은 아모레 화장품을 아주 좋아해요.”
아모레 화장품을 구입하러 온 한 여성고객의 말이다.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아모레 화장품의 다단계판매를 하고 있었는데 제 친구도 그런 판매를 하고 있어서 소개로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4년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느낌이 아주 좋고 타 브랜드보다 효과가 뛰어난 것 같습니다. 선양 여성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아모레 브랜드를 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선양의 여성들은 아모레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아주 좋아하는 것 같아요.”

“아모레의 가장 큰 장점은 신뢰감을 준다는 것이죠.”

“제가 아모레를 처음 봤을 때 부터 아모레에 대한 인상이 좋았는데 아모레에서 근무할 수 있어서 더욱 기뻐요” 라며 지난해 5월부터 근무하고 있는 아모레 백화점의 한 직원은 말했다.
“ 아모레를 찾는 고객들의 대부분은 아모레를 믿고 찾는다는 거죠. 회사의 신용과 이미지, 애프 터서비스 등의 방면에서 타 브랜드보다 훨씬 뛰어나요.”

본인도 아모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고, 아모레는 현재 성장 잠재력이 아주 크고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할 것이라고 아모레가 마치 자신의 회사인양 열의를 가지고 말하는 귀엽고 발랄한 20살의 아가씨. 고객들이 아모레 화장품을 사용한 후 반응도 매우 좋고, 특히 건성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하기 때문에 많은 고정고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게 그의 말이다.

“아모레의 한달 평균 판매액은 10만 위안 가량이며, 판매가 좋을 때에는 20만 위안까지 팔릴 때도 있어요. 사러 오시는 고객들도 비교적 다 맘에 들어하는데 포장이 조금 작았으면 해요. 휴대용으로 갖고 다니기에는 좀 크기 때문에 불편하다던가, 종합상품세트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분들도 가끔 있어요.”

취직 이후 최고로 많이 받은 월급이 800위안(한화 13만 원 가량)이라고 말하는 이 직원은 “지금은 아모레에서 근무시간이 짧고 실습기간이기 때문에 회사의 정상월급을 받지 못하고 있어요. 하지만 회사에서 복지방면이나 직원들에게 많은 관심과 신경을 써 주기 때문에, 저나 다른 직원들도 모두 마음에 들어해요.”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