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3.7.5 창경궁 견학 및 소망실버홍보단 활동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들 ⓒ 송문길
그들의 소망은 불우한 이웃과 함께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또한 건강한 가정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신체적으로 건강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정서적으로도 건강한 가정과 사회를 회복시키는 것이다.
지금까지 그들은 주로 노인대학을 중심으로 평생교육, 건강검진, 노인자원봉사단 및 합창단 운영, 이미용실 및 수지침·수지뜸방 운영, 그리고 결식노인 무료급식사업 등을 실천해 왔다. 그러한 활동을 통해서 노인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여생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해 왔다.
▲ 자연보호활동을 하는 노인들 ⓒ 송문길
▲ 소망노인대학 소망은빛합창단원들 ⓒ 송문길
노인대학은 수요캠퍼스와 일요캠퍼스로 나뉘어 운영하고 있다. 수요캠퍼스의 학사일정은 1학기(3~6월), 2학기(9~12월)로 구분되어 있고, 수업시간은 10:30부터 14:00까지 3시간 30분간이다(점심식사시간 포함). 일요캠퍼스의 학사일정은 연중이고, 수업시간은 15:00부터 17:30까지 2시간 30분간이다(저녁식사시간 포함).
▲ 소망사회복지회가 매년 주최하는 '늘건강소망게이트볼대회' ⓒ 송문길
건강검진은 보건소와 병원의 협조를 받아 학기마다 2회 시행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주로 주말을 이용 월1회 실시하고 있다. 이미용과 수지침․수지뜸은 매주 일요일에 시행하고 있다. 노인대학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결식노인 무료급식사업은 점심식사로 연중 주5일간 실시하고 있다.
▲ 2002학년도 소망노인대학 학예발표회 및 졸업식 ⓒ 송문길
앞으로는 노인들의 소득창출을 위한 사업도 운영할 계획이다. 올 9월 수의(壽衣)만들기 공동작업장을 개장하기 위하여 현재 시설준비 중에 있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는 시니어클럽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보사부의 사업신청 공고가 나는 대로 사업신청서를 제출할 계획도 갖고 있다.
언젠가 그들에게 ‘이웃사랑’의 힘이 더 붙게 되면, 지역사회의 아동문제와 장애인문제 그리고 가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도 운영할 계획이다.
그들의 각오
그들은 비록 작은 것이기는 하지만 소중한 소망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그러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꿈과 열정을 가지고 땀과 눈물을 쏟겠다는 각오를 다짐하곤 한다. 끊임없이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새로운 복지실천방법을 터득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 즐거운 점심식사시간 ⓒ 송문길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노인과 아동과 장애인들이 있는 곳이면 그들은 어디든지 뛰어가서 그들의 눈높이에서 마음을 소통하고, 뜨거운 가슴으로 고민하고 연구할 것이라고 한다. 노인문제, 아동문제, 장애인문제 등 사회문제에 창의적으로 도전하고, 21세기 복지사회를 개척해 나가는 복지벤처인으로 거듭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한다.
|
|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