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탐방]지역민들에게 ‘희망과 꿈을 심어주는 창원시의회’를 만들터

제5대 창원시의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김철곤 창원시의회 의장

검토 완료

강정호(bgjt2000)등록 2007.02.08 13:43
지방자치시대 ‘수레의 양바퀴’에 비유되는 집행부와 의회, 기초단체장의 역할이 중요하고 위상이 높아져감에 따라 의회의 역할과 비중도 막중해지고 있다. 그래서 시민들은 자기 손으로 뽑은 단체장과 구, 시의원들에게 거는 기대가 남다를 수 밖에 없다.
시 살림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견제를 해주길 바라는 시민들의 마음을 담아 환경수도를 지향하며, 기업사랑운동 등을 펼치고 있는 창원을 찾아 창원시의회가 그동안 걸어온 길과 2007년의 목표 및 계획, 운영방안에 대해 김철곤 시의회 의장을 통해 들어보았다.

- 의장님의 정치철학과 소신은 무엇인가
@BRI@
내 자신이 정치인이라고 생각해보지 않아 정치철학이라고 말하기보다는 항상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바르게 살자는 것을 내 삶의 좌우명으로 삼아 그것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그렇게 생활해 갈 것이며, 모든 것을 함께 의논하면서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창원시의회가 되도록 이끌어 나갈 것이다.

- 의정활동을 펼치며 고충도 많지만 가장 보람되게 느껴진 때는 언제인가

나에게 창원은 배움과 삶의 터전이다. 그렇기에 지역발전과 함께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봉사해온 곳이며 재선의원으로 이 자리에 있게 한 곳이기 때문에 무거운 책임감과 보람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우리의 의정활동이 지역발전과 소외받고 어려운 이웃과 복지시설 등 시민을 위하여 올바르게 행정이 집행되고 기여할 때 창원시의회 의원으로서 또한 창원에 살고 있는 시민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낀다.

- 지자체는 아직 미진한 중앙과 지방간의 업무 배분 및 자치의식 부족 등의 현안을 안고 있다. 이를 개선,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우리 창원시의회는 창원시에서 추구하는 기업도시, 환경도시, 건강도시 등 정책사업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고 자치행정역량 강화를 위하여 함께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자치단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총액인건비 내에서 적정한 행정기구 설치와 공무원 정원 책정이 되도록 지원하여 창원시의 경쟁력 향상 및 시민과 시의 발전을 도모하여 지방자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 및 중앙부처에 ‘특정시 관련법 제정 건의’, ‘공공기관 창원시 배치 건의’ ‘부산고등법원 창원지부 설치 건의’ 등으로 창원시의 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전 의원이 합심하여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시민을 위한 조례제정 및 개정, 행정사무감사, 예결산 심의를 공정하고 투명하게해 우리 의회의 책임성 강화와 집행부에 대한 견제, 감시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 지방선거 이후 짧은 기간이지만 2006년 창원시의회가 남긴 성과와 과제는 무엇인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인한 기초의원 정당공천제도입, 의원정수 조정, 중선거구제 시행, 의원유급제 등 시대적 환경변화 속에 제5대 창원시 의회가 출범했다. 의회 스스로의 자정 노력을 경주, 정책적 의정활동 전개, 주민의견의 적극적 수렴 등 의원 모두가 새로운 마음과 각오로 의정활동을 열심히 수행했다. 투명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 ‘창원시의회 의원 윤리강령’을 제정, 투명사회협약 실천 등 의원 스스로의 자정노력과 윤리의식을 강화하여 의회 의원들의 도덕성의 기준이 한 차원 높아지게 되었다. 다음으로 역동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의정운영을 위하여 시정질문을 종전의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에서 일문일답 방식으로 개선하여 의정활동에 대한 신뢰감과 현장감을 높였다. 그리고 정책적 의정활동을 위하여 집행부와의 정례적인 간담회를 실시하고 전의원 간담회, 업무편찬, 의정연구회, 의정연수를 통하여 공부하고 연구하는 발전적 의회의 상을 만들었다. 이렇게 창원시가 행정 전 분야에서 전국 최고 지방자치 단체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방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한 한 해였다고 자부한다.

- 2007년 창원시의 발전을 위해 의장님이 구상하고 계시는 것과 시의회 운영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창원시는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로 70년대 기계공단 조성으로 고속성장을 거듭하여 산업인프라 구축과 도시기반 시설의 구축으로 지방자치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발돋움했으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교육,문화,복지 인프라를 통해 세계일류도시로 나가고 있다. 이제는 교통, 주택 등의 도시문제와 사회안전망 구축, 노령화와 저출산 등 시급한 복지 정책에 대비하고 시민의 문화적 창의성을 도시의 경쟁력으로 보고 문화예술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높여낼 생각이다. 특히,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환경도시 창원, 건강도시 창원, 세계일류도시 창원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칠 것이다. 내적으로는 각계각층의 폭넓은 전문지식과 시민의 고견을 수렴하여 능률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하고 의원 개개인의 자질과 역량을 높이기 위해 의정연수, 소양교육, 의정연구회의 활성화로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며 전문성을 갖춘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2007년 의장님의 목표와 포부, 지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올해는 우리 창원시가 세계일류도시로 인정받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의회상 확립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시민여러분들의 아픔과 기쁨을 항상 함께 할 것이며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다. 특히나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환경도시 창원, 건강도시 창원, 세계일류도시 창원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주민과 함께 호흡하며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으로 주민의 불편한 점을 해결해 드리겠으며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전문성을 갖춘 의원이 되도록 할 것이다. 다시 한 번 희망과 꿈을 심어 주는 의회, 시민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할테니 시민 여러분들도 창원시의회에 깊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리며 항상 힘이 되어 주시길 부탁드린다.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