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뭉술・애매모호,“같기도 공약”안돼요!

대선 매니페스토 기본요건, 유권자용 비교-분석표 발표

검토 완료

권형기(smilepapa)등록 2007.05.22 14:52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실천본부)는 23일 오전 9시30분, 국회 브리핑룸에서 “대선 매니페스토 기본요건, 유권자용 비교-분석표”를 발표 한다. “대선 매니페스토 기본요건, 유권자용 비교-분석표”는 대선 후보자들이 발표하는 방대한 분량의 공약과 전문적 내용들을 유권자에게 쉽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실천본부 정책개발팀(김민전교수. 김형준교수, 이원희 교수 외 4명)에서 개발하였다.

특히, “유권자용 비교-분석표”는 후보자들이 발표하는 공약집을 유권자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도표로 구성되어 있다. “유권자용 비교-분석표” 내용에는 후보자별 비젼과 주요정책, 핵심공약과 재정운용계획, 대형 프로젝트에 대한 항목별 예산규모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타 후보의 평가의견을 물어 기입하게 되어 있어 후보자사이의 매니페스토 토론을 활성화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작업은 지난 1월부터 기획, 추진되어 4월 10일, 5월 11일 두 차례의 전문가 및 각 정당 정책위원 토론회를 거쳐 완성되었다.

실천본부는 “대선 매니페스토 기본요건, 유권자용 비교-분석표”를 활용하여 당내 경선과정에서부터 후보자들의 공약을 분석,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제공하여 유권자들의 합리적 판단을 위한 최소한의 시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올 가을 각 정당의 대선 후보자들이 결정되면 이들 후보자가 발표하는 대선 공약집에 대해서는 엄밀하게 분석하여 유권자가 궁금해 하는 각 종의 정보를 제공, 질서 있는 참여를 유도할 것이다.

이 작업에는 현안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와 정책적 대안을 질문하고 이에 대한 후보자 답변을 비교하여 유권자에게 제공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매니페스토’를 중심으로 후보자와 유권자사이, 유권자와 유권자사이의 소통이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여야 국회의원들이 만든 매니페스토연구회(회장 배기선 의원)의 윤호중의원의 소개로 강지원 변호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상임공동대표)의 향후계획발표와 유문종 사무총장(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김민전교수(경희대)・이원희교수(한경대)・김형준교수(명지대)의 내용설명 등의 順으로 국회 브리핑 룸에서 진행된다.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