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나무글
- 생나무글은 7일간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오마이뉴스 에디터가 아직 검토하지 않았거나,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에디터가 검토하기 전 생나무글은 제목만 볼 수 있습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생나무 리스트 바로가기
공부하는데도 전략이 필요하다.
[서평] <1등들의 자기주도학습 전략 12>를 읽고
- 책이름: 1등들의 자기주도학습 전략 12
- 글쓴이: 정철희
- 펴낸곳: 장미디어(2007.11.05)
- 책값: 1만원
처음 대학에 입학할 때 친구들과 나는 ‘드디어 지겨운 입시에서 해방됐다’며 마냥 기뻐했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대학이라는 관문을 통과했지만 취업이라는 문이 떡하니 내 앞에 퍼티고 있었던 것이다.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고 일컬어지는 취업은 나에게도 쉽지 않았다. 여러 번 낙방하면서 이 사회가 나를 알아주지 않는 다며 속상해 했던 적도 있고, 이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내 능력에 한탄하기도 했다. 어렵게 취업에 성공했지만 아직도 나에게는 고민이 많다. 내 나름대로는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지만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다.
21세기 평생학습자를 요구한다는 말의 의미를 이제 알 것 같다. 나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그러던 중 신문기사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1등들의 자기주도학습전략 12”라는 책이 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하자 마자 구입해서 읽어 내려 갔다.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들, 특히 부모들이 읽으면 참 얻는 게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등들의 자기주도학습 전략 12
저자는 우리에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면 누구나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이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부모의 멘토로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좋은 교육이란 격려를 이끌어 내는 것이며, 평생 배움을 사랑하게 이끌어 주는 것이다.’는 말에서 부모와 선생님의 멘토의 역할을 중요성을 엿볼 수 있다.
공부하는데도 전략이 필요하다. (시간관리 전략 본문 요약)
1. 매일 일과표를 세워라
2. 하고 싶은 일의 리스트를 만들어라
3. 하고 싶은 일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4.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라.
5. 할 일이 있으면 그 일을 얼마 만에 끝낼 것인지 미리 정해 놓고 반드시 그 시간 안에 끝내도록 집중해라.
6.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적고 점검하라.
7. 하루에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일을 만들어라
2007.11.28 13:13 |
ⓒ 2007 OhmyNews |
|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