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팬, 싸이 차기곡 'Right Now' 원한다

페이스북 동영상 인용횟수 집계서 14위... 일부 언론 보도도 영향

검토 완료

이성규(dangun76)등록 2013.01.09 19:55
'강남스타일'로 일약 '대박'을 친 싸이. 영미권에서는 그의 차기 곡을 두고 이런저런 반응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매체에서도 예측 기사를 내놓으면서 "두번째 싱글은 영어 음반이 될 것이다"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싸이 스스로도 차기곡에 대한 부담을 호소할 정도라고 하죠.

차기곡 선정 과정엔 여러 요소들이 개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의 의지도 의지겠거니와 현지 관계자들의 촉수도 배제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한껏 기대감을 갖고 있는 현지 팬들의 반응은 핵심적인 고려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이 영어이건 아닌건 간에 말이죠.

이런 가운데 미국 팬들을 중심으로 최근 주목을 받는 싸이의 곡이 있습니다. 2010년 10월 발표된 'Right Now'입니다. 저희 MDA 통계를 보면, 페이스북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싸이의 뮤직비디오 가운데 20위 안에 포함된 영상은 4건입니다. 2위에 랭크된 '강남스타일', 5위에 랭크된 '오빤 딱 내 스타일', 10위에 랭크된 'GANGNAM STYLE @ Summer Stand Live Concert' 그리고 14위에 랭크된 'RIGHT NOW M/V'입니다.

상위 3건은 이해가 된다손치더라도 14위에 오른 'RIGHT NOW M/V'은 다소 의외라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RIGHT NOW M/V'는 2010년 10월 18일 유튜브에 업로드된 5집 음악이기 때문입니다. 98회가가 인용됐더군요.

싸이의 다른 예전 곡들을 제치고 이 곡이 현재 상위권에 오른 이유가 궁금해지지 않나요? 이 영상을 인용한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반응부터 살펴봤습니다.(오늘 페이스북 인용한 반응들만 모았습니다.)

'Right Now'에 대한 페이스북 팬들의 반응 뮤즈어라이브가 음악데이터분석 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싸이 'Right Now'에 대한 해외 팬들의 반응과 목소리. ⓒ 이성규


특별히 걸러내지 않았습니다. 반응이 있는 글만 추린 것인데요. '강남스타일'보다 낫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현재 이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1100만 뷰가 넘어서고 있습니다.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로 퍼지면서 동시에 뷰 카운트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더군요.

일부 해외 언론도 주목하고 있더군요. 요즘 '뜨는' 뉴스미디어인데요. Buzzfeed라는 곳에서도 어제 'Why "Right Now" Should Be Psy's Next Single'라는 기사를 내보냈더군요. 팬들의 반응을 담아서 말이죠. 그 내용도 인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ight now'에 대한 관심과 반응 영미권 뉴스매체 Buzfeed가 기사에서 인용하고 있는 팬들의 반응들. ⓒ buzfeed


적지 않은 해외 팬들이 이 곡을 주목하는 이유에 대해선 제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듯합니다. 다만, 해외에서 이미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있으며, 강남스타일 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는 힌트를 발견할 수는 있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각종 통계가 이를 증명해주고 있고요.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