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추석, 얼마나 알고 있니?

2013추석연휴 18.19(추석),20

검토 완료

김승현(dks528)등록 2013.09.17 20:05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청소년 특별면 '너아니'에 실렸습니다. '너아니'는 청소년의 글을 가감없이 싣습니다. [편집자말]
한국인의 으뜸 명절 추석이 다가왔다.이번 추석 연휴는 수,목,금요일이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황금 연휴라고 부르기도 한다.황금 연휴 추석을 단지 쉬는 날로만 여기지말고 추석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추석은 음력 8월 15일,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 명절이다.추석을 다른 말로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도 한다. 가위나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이며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로 쓰는 말이다.말 그대로 해석하면 추석(秋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나아가서는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이니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추석 풍속에는 추석차례(秋夕茶禮), 추석성묘(秋夕省墓), 반보기, 강강술래, 줄다리기, 씨름, 소싸움, 고사리꺾기등이 있다.

시절음식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송편과 토란국,화양적,누름적, 닭찜이 있다.

추석의 전통놀이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가마싸움, 소놀이, 거북놀이, 소싸움, 닭싸움 같은 놀이를 한다. 특히 추석과 같은 보름 명절에는 강강술래와 같은 원무가 중심을 이룬다. 왜냐하면 한가윗날 보름달 아래서 노는 원무는 한층 운치가 있기때문이다. 추석놀이들은 단순한 놀이일 뿐만 아니라 풍농을 기원하고 예축하는 신앙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추석을 가족들과 조상을 생각하며 즐겁게 보내며 휴식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추석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며 명절을 보내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