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크! 에크! 청소년들의 열기로 가득 찬 이크택견
예비사회적기업 이크택견 수련 체험기
이크! 에크! 이 기합소리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택견의 기합소리입니다. 야탑동에 택견에 대한 열기로 가득 찬 "이크택견"이 있습니다. 지난 9월 22일 금요일. 서포터즈들과 함께 이크택견을 직접 방문하여 1일 수련생으로 택견을 체험하고 왔습니다.
▲ 택견을 수련하고 있는 학생들 ⓒ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크택견 수련장 안에는 택견을 배우는 청소년들로 가득했습니다. 준비운동부터 함께 참여했는데, 수련생들의 운동량이 상당한 수준이었습니다. 택견 발차기부터 배워봤습니다. 발차기에서부터 택견의 강함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상대의 공격을 다시 자신의 공격 기회로 활용하는 택견의 유연함이 인상 깊었습니다.
▲ 수련생을 꼼꼼이 지도하는 택견사범 ⓒ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수련생의 발차기를 유심히 보고, 잘못된 부분을 고쳐 더욱 잘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지도하는 택견사범의 모습에서 수련생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남을 이기고자 하는 무예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남을 배려하고 자신을 방어하는 진정한 의미의 예의와 무술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 열심히 수련하는 여자 수련생들
ⓒ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여중생들이 열심히 택견을 수련하는 모습입니다. 아직 발차기나 동작들은 서툴지만 열심히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택견이 어떻게 보면 마치 춤을 추는 것처럼 보이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절대 춤을 추는 것이 아니라 택견의 중요한 동작 중의 하나입니다. 택견은 어떻게 보면 마치 춤을 추는 것처럼 보이지만, '춤을 추는 것' 같은 동작은 택견에 있어 중요한 동작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수련생들이 장난기 가득한 청소년들이다보니 마치 춤을 추는 것처럼 장난을 치는 학생들도 있었는데요. 택견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올바른 자세를 할 수 있도록 따끔하게 혼내는 택견 사범의 모습에서 택견에 대한 신념과 진지함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겨루기를 준비중인 수련생들 ⓒ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날 수업의 마지막 과정은 겨루기입니다. 사실 취재를 한 22일 금요일은 택견 대회 바로 전날이었습니다. 실전 감각을 익히기 위해 겨루기를 진행했습니다. 저희 서포터즈들은 택견 겨루기를 본 것이 처음이었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수련생들은 중고등학생으로 택견을 수련한 기간이 짧지 않아 그들의 겨루기는 무척 치열했습니다.
▲ 택견 겨루기를 하는 수련생들 ⓒ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겨루기를 보며 택견은 우리 조상들의 철학과 정신을 가득 담고 있는 우리 민족의 무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부드러운 동작에서 나오는 강한 힘, 기본을 지키며 절제하는 미덕, 정적이고 품위가 있지만 그 속에 있는 엄청난 활력 안에 우리 민족의 정신과 역사를 담고 있었습니다.
이크! 에크!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우리 민족의 무예인 택견 수련,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크택견 예비사회적기업>
주요사업 : 택견융합퍼포먼스(공연) - 문화힐링, 택견 교육, 아크로바틱(체조) 교육
연락처 : 070-7773-4560
이메일 : iktaekkyon@naver.com
홈페이지 : www.iktk.co.kr
성남시 사회적경제 청(소)년 서포터즈 3조 권혁성, 배소연, 박영식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