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지방선거 챗봇 '광명613'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광명시 후보 한눈에 확인 가능해

검토 완료

김동원(cenox)등록 2018.06.01 16:43
광명시 '챗봇 트레이너 양성과정' 학생들이 개발한 광명시 선거 후보안내 챗봇 '광명613'이 오픈했다.

'광명613'은 광명시 시민들이 후보자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후보자들의 공약을 손쉽게
확인함으로써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챗봇이다.

광명613 챗봇 서비스 광명613 챗봇 주요 서비스 ⓒ 김동원


선거 챗봇 '광명613'은 광명시 챗봇 트레이너 양성과정 1기 학생들이 챗봇 개발 실습의 일환으로 제작한 것으로 광명시 선거관리위원회에 확인을 받아 오픈되었다.

챗봇트레이너는 사람과의 문자 대화를 통해 질문에 알맞은 답이나 각종 연관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인공지능 기반의 소프트웨어)에게 전문지식을 학습시키는 사람을 말한다.

광명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미스터마인드와 함께 챗봇 트레이너 양성과정을 개설했으며, 현재 예비 창업자 및 전문강사 대상의 챗봇 트레이너 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챗봇트레이너 챗봇트레이너 교육 모습 ⓒ 김동원


광명시 선거 챗봇 '광명613'을 개발한 이주형교육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선거에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챗봇이 후보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챗봇의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는 선거뿐만 아니라 보험,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챗봇이 도입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챗봇트레이너 교육 광명613 챗봇 제작 사진 ⓒ 김동원


챗봇트레이너 양성 과정에서 학생들은 챗봇 개발에 도전하여, 선거 챗봇 뿐 아니라, 독거노인들의 외로움을 달래줄 '대화 챗봇', 광명의 명소인 '광명동굴 가자' 챗봇 등을 개발 중이다.
챗봇트레이너 교육 과정은 인공지능 기반 챗봇 구현과 챗봇 트레이너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으로 구성되어있다. 훈련생에게는 교육비와 교재가 무료 제공되며 교육 수료 후 기업체 취업 도 지원 받는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