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5일 오후 3시 마포구 합정에 위치한 신한류플러스관 프리미엄라운지에서 <관광산업 트렌드와 일자리>를 주제로 일자리포럼이 열렸다.
이번 포럼은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센터장 홍진주)가 마포관광활성화를 위한 인적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일환으로서, 다양하면서도 독창적인 관광자원이 풍부한 마포 지역 특색을 활용한 주민주도의 관광일자리 의제를 발굴하고, 민-관-주민이 함게하는 지속가능한 관광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포럼은 지역 내 관광 업계 종사자와 관계자 및 관광 산업에 관심 있는 지역 주민 등 60여명이 참석했으며, 오형수 K트래블아카데미 대표의 발제가 있은 후 마포관광과 일자리 현황과 과제에 대한 김진섭 마포구관광진흥센터장, 정문식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홍진주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장의 지정토론과 참여자들의 자유 토론이 이어졌다.
▲ 포럼에 앞서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홍진주 센터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여행객이 아닌 '여행자'를 위한 특별한 경험이 있는 여행으로의 관광 트렌드 전환
▲ K트래블아카데미 오형수 대표가 관광산업 트렌드와 일자지로 발제를 하고 있다. ⓒ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먼저, 포럼 발제자인 K트래블아카데미 의 오형수 대표가 <관광 산업 트렌드와 일자리>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오형수 대표는"여행객이 아닌 여행자를 위한 특별한 경험 중시의 여행으로 관광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면서, "관광인력들이 관광 크리에이터, 커뮤니케이터 및 특정 대상층을 위한 체험 여행 등 새로운 개념의 관광 일자리를 개척하고 빠르게 대응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관광일자리 확대 및 지속가능성 위한 방안 모색
▲ 마포구관광진흥센터 김진섭 센터장이 지정토론을 하고 있다. ⓒ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관광 트렌드에 관한 발제 후에는 지정토론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마포구관광진흥센터 김진섭 센터장은 관광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확대 효과를 설명하면서 이를 위한 "지역 업체들과의 협업, 지속가능한 플랫폼과 관광 전문 인력 양성"을 강조했다. 또한 "지역 관광 컨텐츠의 지역 밀착도를 높이고 외부 플랫폼에서도 경쟁력을 갖고 살아남을 수 있는 기획력을 관광업체 및 주체들이 갖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대앞 문화탐방을 운영하고 있는 홍우주사회적협동조합 정문식 이사장은 향후 관광일자리 트렌드에 대해 "1인여행기획자가 관광플랫폼에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여행일자리의 지속성을 위해 "마을여행기획자들이 마을에 애정을 갖고 지역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의 홍진주 센터장은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는 2016년 지역산업맞춤형일자리지원사업을 통한 마포로컬관광가이드인력양성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진행중인 마포 주민주도형 여행플랫폼 구축을 통한 일자리창출사업까지, 마포 관광일자리 창출과 관광생태계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관광 일자리의 전문성 및 지속가능성을 위해 관광 자원간의 연계와 네트워크, 민-관-주민이 협력한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관광 주체들 간의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참석자들의 지정토론이 이어지고 있다. ⓒ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지정토론 이후 참석자들 간의 질의응답과 지속가능한 관광일자리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이 활발하게 이어지며 2시간에 걸친 포럼은 마무리됐다.
이날 포럼을 마친 후 홍진주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센터장은 "이번 포럼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 및 방안들이 마포 관광활성화 및 일자리창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도 관광일자리에 대한 논의의 장을 계속해서 마련하고, 머리를 맞댄 관광주체들간의 협력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는 지역 내 관광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지역 업체와의 업무협약을 진행하고 이와 관련해 지난 11일 간담회를 개최한바 있다. 끝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