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저널리즘에 활력을 불어넣을 미트업 행사가 곧 열립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기술과 커뮤니티가 만나 데이터 저널리즘의 새장을 열어갑니다.

검토 완료

이광춘(tidyverse)등록 2022.09.08 09:58
한국 R 사용자회는 나눔국민운동본부의 후원을 받아 9월 24일 성균관대학교에서 "R 데이터 저널리즘"을 주제로 "서울 R 미트업"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데이터로부터 팩트체크도 하고 데이터에 숨은 인사이트를 뉴스기사로 전달하는 기법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 언론사는 물론 주요 언론사도 경쟁적으로 데이터 저널리즘을 도입하고 있다. 

R은 미려한 시각화 산출물과 영작을 하는 듯한 사람 친화적인 구문으로 데이터 저널리즘의 핵심언어로 전세계적으로 기자들이 많이 채택하여 기사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 각종 블로그, 세미나, 유튜브를 통해 코드와 경험이 많이 공유되고 있다. 서울 R 미트업은 R 컨소시엄의 후원을 받는 국내 유일의 R 미트업 행사로 나눔국민운동본부의 후원을 받아 데이터 저널리즘 지식공유 발표회 이후 무료 실습 튜토리얼 세션도 준비되어 데이터 저널리즘 기사가 제작되는 전과정을 압축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데이터 저널리즘 텍스트 분석 기술적 근간을 이루는 BitTA 한글 텍스트 분석 패키지와 텍스트 마이닝 프로세스 ⓒ 이광춘

 

특히, 이번 미트업은 단순히 최고 강연자를 섭외하여 강연을 듣고 질의응답을 하는 수준을 넘어 한국 R 사용자회에서 한글 텍스트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특화된 R 패키지 BitTA도 함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공개하여 한국 데이터 저널리즘에 기술적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제주대 안도현 교수님이 직접 집필하신 "R 텍스트 마이닝" 전자책을 한국 R 사용자회에 흔쾌히 기부를 해주셔서 저작권 걱정없이 한국 R 사용자회 소속 회원분들이 최신 데이터 사이언스 기법을 재능기부하여 데이터 저널리즘 뿐만 아니라 한글 텍스트 분석에 필요한 기본기를 저작권 걱정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책에 나와 있는 코드는 BitTA 텍스트 분석 패키지를 적극활용하여 텍스트 분석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BitTA 저작자이며 한국 R 사용자회를 이끌고 있는 유충현님은 적극적인 BitTA 패키지 활용을 요청드리며 필요한 추가기능과 사용시 생기는 이슈가 생기면 즉시 알려주실 것을 요청하셨으며 관련 내용을 취합하여 내년 초 대대적인 기능 개편을 통해 한글 텍스트 분석에 마중물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과거 데이터 저널리즘 교육과 서적, 패키지 개발, 강연과 컨퍼런스가 따로 운영되고 서로 독립적으로 동작하였는데 이번 서울 R 미트업 행사를 통해 데이터 저널리즘 관련된 모든 기술과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진행되는 흔치 않은 자리임은 분명해 보이고 공유와 협업이 강조되는 최근 추세에 앞으로 이런 시도는 다른 분야에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