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헬 감독이 김민재 선수 영입을 후회하며 결국 짤렸다는 내용을 담은 유튜브 섬네일이다. ⓒ 판타지 풋볼 (화면캡쳐)
▲ 손흥민 이적 소식에 해리 케인이 은퇴를 선언하였다는 내용을 담인 유튜브의 섬네일이다. (현재 이 영상은 삭제되었다.) ⓒ 놓칠 수 있는 소식들 TV (화면 캡쳐)
'(속보) 투헬 감독이 짤렸습니다! 김민재를 샀으면 짤리지 않았을 텐데!)
'(충격, 속보) 손흥민 이적 소식에 해리 케인 은퇴 선언!
가끔 유튜브를 보며 이러한 형태의 제목이 담긴 영상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자극적인 헤드라인,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뒤덮인 섬네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채널, 이른바 '국뽕티비'가 유튜브와 같은 곳에 만연하게 존재하고 있다. 국뽕이란 국가와 히로뽕(필로폰)의 합성어로 맹목적으로 자국을 찬양하는 형태의 인터넷 신조어를 일컫는다. 따라서 국뽕티비는 한국과 관련된 소재들을 사용하여 시청자들이 국뽕을 느낄 수 있는 영상물들을 만들어 내는 채널이다. 이렇게 들었을 때 국뽕은 인터넷에 떠도는 하나의 행태로 여겨질 수 있지만 이것이 채널을 의미하는 티비와 만나게 되었을 때 상황은 달라지게 된다. 오늘은 그중 스포츠 속 국뽕티비를 알아보려 한다.
근거 없는 각색과 날조 덩어리인 국뽕티비, 결국 가짜뉴스이다.
국뽕티비는 2016년경 유튜브와 미디어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고 퍼지며 존재하기 시작했으며 오늘날에는 국뽕티비가 우후죽순 생기게 되었다. 국뽕티비는 사회, 경제, 국방, 정치 등 다양한 분야들의 주제들을 담아내고 있으며 더불어 스포츠까지 내용들을 담고 있다. 국뽕티비가 스포츠 분야를 담고 있는 내용들을 더욱 자세히 살펴본다면 토트넘 훗스퍼의 손흥민 선수 관련 이야기뿐만 아니라 이강인, 황희찬, 김민재 등 해외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의 관련 내용들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2022년에 열렸던 카타르 월드컵의 한국 선수들의 이야기와 한국 프로야구 리그인 KBO, 해외 선수들의 인터뷰 언급 등 다양한 주제들로 영상들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만 보면 한국 선수들의 근황이나 해외 선수들의 인터뷰 정보들을 알려주는 유용한 채널로 여겨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영상들을 날조와 거짓으로 이루어진 내용들, 다시 말해 팩트체크가 되지 않은 가짜뉴스들이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서 더욱 깊이 있는 이야기들을 나눠보려고 한다.
▲ 호날두가 3년전 일을 가지고 공개 사과를 하였다는 내용을 담은 유튜브의 섬네일이다. ⓒ 프론티어싸커 (화면캡처)
1. 호날두 3년 전 노쇼 사태 사과 인터뷰
영상은 2022년 12월 3일 00시 (국내시간 기준) H조인 한국의 세 번째 경기인 포르투갈전에 한국이 2 대 1로 기적적인 승리를 거두며 16강을 이뤘던 날, 경기가 끝나고 인터뷰에서 호날두가 4년(23년도 기준) 전에 있었던 팀 K리그와 유벤투스 FC의 친선경기에서 노쇼를 했던 일을 사과하고 반성한다는 내용의 영상을 담아냈다. 영상에서는 호날두가 인터뷰를 통해 '그때 일을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다. 한국의 건투를 빈다'라는 말을 하며 한국의 축구팬들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담아냈다. 그러나 이 사실은 명백히 가짜 뉴스였다. 실제 호날두는 인터뷰에서 노쇼 사태와 관련되어 어떠한 질문과 언급을 받지 않았으며 영상의 내용과 인터뷰 내용의 출처가 없었다. 무엇보다 이런 일이 있었으면 언론사에서 기사나 영상을 통해 이 소식을 전하겠지만 실제로 호날두 사과와 관련된 기사는 찾아볼 수 없었다.
▲ 조규성 선수의 몸값이 1000억을 돌파하며 역대급 이적으로 세계 언론이 경악을 하고있다는 내용을 담은 유튜브의 섬네일이다. ⓒ 반응 택배 (화면캡처)
2. 조규성 몸값 1000억 돌파와 역대급 이적설
영상의 섬네일을 보면 조규성 선수가 몸값 1000억을 돌파하고 리버풀의 클롭 감독과 토트넘 훗스퍼의 콘테 감독이 조규성을 영입하기 위해 경쟁을 벌이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제목도 조규성의 역대급 이적으로 세게의 언론이 경악을 한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영상을 들여다보면 조규성이 가나전에 활약했던 부분들의 외국 해설 위원의 칭찬과 이영표 해설 위원의 극찬, 가나전 퇴장으로 다음 경기를 출전하지 못하는 벤투 감독의 이야기와 비슷한 일을 겪는 신태용 감독의 에피소드를 언급하며 포르투갈과 3차전 경기를 기대한다는 내용을 이루고 있다. 다시 말해 제목과 일치하는 내용을 영상에 담아내지 않았으며 몸값이 1000억을 돌파하여 여러 팀들이 조규성 선수를 영입을 위한 경쟁을 하고 있다는 내용도 없는 가짜 뉴스였다.
오보가 아닌 그들은 가짜뉴스를 만들어 낸다. 그들의 목적은 바로 이것
그들이 영상과 관련된 정보들을 심도 있게 취합하지 못하여서 실수를 저지른 것은 아니라고 본다. 단순한 오보와는 분명하게 구분되기 때문이다. 오보는 사건이나 소식을 알리는 사람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였다고 스스로가 확신을 한다. 하지만 가짜뉴스는 내용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특정 의도를 가지고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면 왜 국뽕티비는 이러한 가짜뉴스들을 만들어 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금전적인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창작자의 영상이 나오기 전에 일정 시간 광고가 나오는 구조로 이뤄진다. 여기서 틀어지는 광고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창작자에게도 일정 부분 광고비를 지급한다. 광고가 붙는 영상이 더욱 많아지면 사람들은 다양한 영상들을 시청함으로써 조회수가 늘어나게 되며 결국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된다고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한국의 우월함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국뽕을 다루며 더욱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거짓과 날조를 통한 가짜뉴스를 만들어 낸다고 볼 수 있다.
국수주의와 혼동을 줄 우려가 있는 국뽕티비, 하루빨리 근절해야
이러한 국뽕티비는 말 그대로 국뽕을 느끼게끔 하기에 국수주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대부분의 영상들이 타국과 한국을 비교하고, 지나치게 한국을 찬양하거나 타국을 깎아내리는 영상들이 주를 이루기에 편협된 시각을 가지게끔 한다. 결국 이러한 시각은 극단적인 민족주의와 국수주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사실을 기반으로 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지 않으며 진실처럼 왜곡하고 흉내를 내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올바른 내용들을 전하지 않기에 혼동과 혼란을 줄 여지가 있다. 이러한 가짜뉴스는 하루빨리 우리 사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될 것이다.
▲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박광온 위원(가운데)이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 '허위조작정보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모습이다. ⓒ 미디어스(mediaus)
이와 관련되어 여러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9년 10월 1일, 더불어민주당 허위 조작 정보 대책특별위원회는 '허위 조작 정보 종합 대책' 발표를 통해 구글, 유튜브 등 외국 소셜미디어 기업 또한 불법 정보를 감시하고 필터링하는 등 국내 조치를 방안 내세우며 가짜 뉴스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가짜 뉴스 유통 방지에 관한 법률안을 내놓으며 법적인 강화와 책임을 묻게 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유튜브에는 아직도 가짜 뉴스가 즐비하고 그들이 정당한 처벌을 받지 않은 채 계속해서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더욱 강력한 처벌과 더불어 우리도 가짜 뉴스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