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모양 비슷한 '도라지-더덕-잔대' 구별법 나왔다

농진청, 표준유전체 해독해 도라지 등 초롱꽃과 판별 분자표지 개발

등록 2023.12.10 11:21수정 2023.12.10 11:21
0
원고료로 응원
a

농촌진흥청은 도라지, 더덕, 잔대 등 초롱꽃과의 표준유전체 서열을 해독해 각 작물을 판별하는 분자표지를 개발했다. ⓒ 농촌진흥청

 
뿌리 모양이 비슷한 도라지, 더덕, 잔대 등 초롱꽃과의 표준유전체 서열을 해독해 각 작물을 판별하는 분자표지가 개발됐다. 이로써 향후 인삼과 초롱꽃과 구별 분자표지 개발도 추진될 전망이다. 

표준유전체란 특정한 생물을 대표할 수 있는 품종(계통)의 유전자 정보로, 유전체 해독은 생명체가 가진 유전자 종류와 개수, 구조, 기능 등을 밝히는 과정을 말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아래 농진청)은 10일 이같이 밝히면서 "연구진이 도라지, 더덕, 잔대의 표준유전체를 해독해 각 작물의 전체 유전자 구조와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유용 물질 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효과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한 농진청은 "초롱꽃과 약용작물 엽록체의 핵 유전체 서열을 비교 분석해 '도라지-더덕', '도라지-잔대', '더덕-잔대'를 구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를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a

농촌진흥청은 도라지, 더덕, 잔대에 존재하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약리물질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베타아미린 등의 후보 유전자 14, 106, 70개를 발굴했다. ⓒ 농촌진흥청

 
초롱꽃과에 속하는 도라지, 더덕, 잔대는 약재뿐만 아니라 식품으로도 섭취한데, 특히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이 주성분으로 폐와 기관지 염증, 기침‧가래 완화 등에 효과가 있어 한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이들 작물은 약재로 사용되는 뿌리 모양이 비슷해 채취 후 유통과 판매 단계에서 혼용되기도 했다. 

농진청은 "실제 값이 싼 수입 도라지가 인삼, 잔대, 더덕으로 판매되는 사례도 있었다"면서 "한약재 표준화를 위해 도라지, 더덕, 잔대 뿌리를 판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를 개발하고 재배와 유통, 판매 과정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삼과 초롱꽃. 약용작물을 구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a

농촌진흥청은 초롱꽃과 약용작물의 엽록체 및 핵 유전체 서열 비교 분석을 통하여 도라지/더덕(3종), 도라지/잔대(2종) 및 더덕/잔대(1종)를 각각 구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를 개발했다. ⓒ 농촌진흥청

 
권수진 농진청 유전체과장은 "유전체 정보는 생명체의 표준설계도로 생명산업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원천 지식재산권이다"면서 "초롱꽃과 표준유전체와 각 품종을 구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가 농산업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진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IF=6.208)에 논문으로 게재했다. 이와 함께 도라지-더덕 판별 분자표지는 특허 등록 후 기술이전하고, 도라지-잔대, 더덕-잔대 판별 분자표지는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농촌진흥청 #유전체해독 #분자표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일본 언론의 충격적 보도...윤 대통령님, 설마 이거 사실입니까
  2. 2 '뉴욕타임스'가 소개한 농담, 김건희 여사 뼈 때리다
  3. 3 "그날, '윤석열 만세' 보냈고 바로 답장이 왔다, '이정섭 만세'"
  4. 4 활짝 웃은 국힘, 쌍특검 결국 부결... 야 "새 김건희 특검 추진"
  5. 5 [주장] 저는 필수의료 전공의 엄마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