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딥페이크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딥페이크 합성 피해 대처 방법

검토 완료

이시은(eun0110)등록 2024.05.17 11:36
어느 날 한 계정에서 디엠을 받았다, 그 내용은 내 사진이 음란물에 합성되어 퍼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같이 첨부된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니 텔레그램의 '지능방' 채팅방에서 딥페이크로 음란물에 내 얼굴이 합성되어 성희롱당하고 있었다. '지능방'이란 '지인 능욕 방'의 줄임말로 지인의 사진을 음란물과 합성해서 유통하는 채팅방이라고 한다. 그 채팅방에는 나뿐만이 아닌 같은 대학교 소속의 많은 여학생들의 사진이 합성되어 올라왔다.
이처럼 딥페이크 등의 기술을 이용해 타인의 신체와 성 영상물을 합성하여 유통하는 디지털 성범죄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 합성된 사진을 올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피해자의 신상정보와 학교 등을 공유하면서 2차, 3차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당시 너무 놀라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랐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이런 피해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2차, 3차 피해를 막기 위한 대처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딥페이크 딥페이크 ⓒ CCL

 
1. 링크 절대 클릭하지 말기
피해 사실을 알리는 링크를 받더라도 절대 클릭해서는 안 된다.
이는 스미싱 공격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피해 사실을 확인하고 싶다면 직접 검색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2. SNS 계정 비공개로 전환하기
피해가 발생했다면 SNS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모르는 사람들의 팔로우를 차단하고, 팔로워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피해 확산을 막을 수 있다.
 
3. 모르는 번호 전화 받지 않기
피해자 중에는 전화번호가 유출된 경우도 있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받지 말고, 상황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피해자를 괴롭히거나 협박하려는 시도일 수 있다.
 
4. 디지털 성범죄 피해 신고 하기
디지털 성범죄 피해를 당했다면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나 성폭력 피해상담소에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해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피해 확산을 막고,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불법 촬영물 등의 신고 및 삭제 요청도 가능하다.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별지 서식의 불법 촬영물등 유통 신고·삭제 요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
 
5. 스트레스받지 말기
피해를 당한 뒤 수치심이 들고 정신적으로 힘들 가능성이 높다. 일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질 수도 있다. 그럴수록 무너져서는 안 된다. 가족들과 친구들을 많이 만나고 소통해라.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다. 또한 많이 힘들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말아라.
 
이렇게 내가 생각하는 대처방안을 몇 가지 적어봤다. 내 경우에는 당시 SNS 계정을 없애고 무작정 여행을 다녀왔다. 집에만 있을 때는 피해 사실만 가득해 매우 힘들었는데, 여행을 가서 바쁘게 구경하다 보니 생각이 사라졌었다.
당장은 너무 힘들고 수치스러울 수 있지만,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모든 피해자들이 잘 이겨내고 더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기도하며 이 글을 마친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