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봉고등학교 태풍전자 홍보팀 (왼쪽부터 신정요, 이수정, 박시온, 지민서, 오다혜, 이연두) ⓒ 화성시민신문
탄소 중립이란 무엇일까? 탄소 중립이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를 막기 위해 인간 활동에 의한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흡수량을 증가시켜 순 배출량이 '0'이 되는 것을 말한다(탄소 중립 정책 포털 사이트 참고).
탄소 배출량 감소는 흔히 화석 연료의 연소나 수송 등 인간 활동에 의한 인위적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통해 실현할 수 있다. 반면 탄소의 흡수량 증대는 숲 복원, 블루카본 기술, 탄소제거기술활용 등을 통해 실현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친환경 에너지 등 우리가 평소 사용하던 화석 연료의 대체 에너지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그중 풍력 발전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원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풍력 발전기가 작동하는 원리는 우선 바람이 불 때 풍력발전기의 큰 날개인 블레이드가 회전하기 시작하고, 블레이드가 회전하면 이 회전 운동이 내부에 자석과 코일을 가지고 있는 발전기의 중심 축으로 전달된다. 이 회전하는 축이 자석을 돌리면 자석 주위의 자기장이 변하고, 이 변하는 자기장이 코일에 전류를 유도하여 전기를 생성한다. 이렇게 생선된 전기를 교류 전기라고 하며, 이 전기는 일반 가정이나 산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변압기와 인버터를 통해 변환되는것을 끝으로 변환된 전기가 송전선을 통해 가정이나 산업 현장에 전달되어 사용된다.
향후 우리나라의 풍력 발전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적합한 지역을 선정하여 대규모 풍력 발전 단지를 조성하고, 신재생 에너지 관련 교육과 인식을 발전시켜야 한다.
실제로 포항시에서 세계 1위 풍력 터빈 기업인 '베스타스'와 협력하여 국내의 풍력 발전에 투자 확대와 미래 청정 에너지 산업 생태계 구축에 큰 기여를 하려는 계획도 발표한 바있다. 더불어, 정부의 지원과 정책 강화를 통해 풍력 발전 기술 개발과 설치를 촉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연구 개발 투자 확대, 금융 지원 등 기업들에 참여와 관련 법규와 규제를 정비하는 것이다.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주민 참여와 이해를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주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발전 수익 배분, 지역 발전 기금을 조성하는 등 주민들이 직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다. 비봉고등학교의 사례는 풍력 발전이 지역적 특성에 따라 큰 변동성을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정교한 계획과 기술적 진보를 통해 대한민국의 신재생 에너지 활용을 극대화 해야 할 것이다.
비봉고등학교 태풍전자 주식회사 /홍보팀
신정요, 이수정, 박시온, 지민서, 오다혜, 이연두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