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절규 "국가는 답하십시오"|故 이상은씨 - 오마이뉴스 모바일

아버지의 절규 "국가는 답하십시오"|故 이상은씨

등록 2022.12.14 11:04수정 2022.12.15 14:21
0
이태원 참사 희생자 고 이상은씨의 아버지가 지난 11월 22일 참사 후 첫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국가는 어디 있었는지, 국가는 무엇을 하였는지, 이제는 국가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래는 이씨 아버지 발언의 전문이다.

1997년 6월 29일 10시 30분 이 세상에 태어나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에서 10시 30분 26세의 꽃다운 나이로 피어보지도 못하고 이 세상을 떠난 것으로 '추정되는' 하나뿐인 우리 딸 이상은의 아빠입니다. 상은이를 보낸 후 엄마아빠를 부르며 살려달라고 마지막까지 애원했을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아가 우리 딸에게 썼던 편지입니다. 태워서 딸에게 부치려고 했는데 태우질 못하게 해서 오늘 여기서 편지를 부쳐봅니다.

상은아 잘 가라. 이 세상에 네가 없다니 도저히 믿을 수가 없구나. 이제 별이 된 사랑하는 우리 딸. 먼저 보내 미안함에,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에, 억장이 무너지는 원통함에 가슴을 치며 통곡해보지만 눈물로 채운 가슴에 갈수록 그리움과 아련함이 가득하구나. 꽃다운 청춘 펼쳐보지도 못하고 꽃이 져서 별이 되었네. 네 방 사진 속의 너는 친구들과 환하게 웃고 있는데 (이제) 네 방엔 꽃내음과 향내음만 가득하구나. 보고 싶구나.

매일 아침 밥먹자하면 맞벌이 하는 엄마아빠 걱정할까봐 투정 한 번 없이 함께 해준 우리 딸. 부르면 금방이라고 걸어 나올 것만 같은데 아무리 불러 봐도 대답이 없구나. 대학 졸업과 함께 열심히 준비해서 미국 공인회계사 합격하고 '아빠 나 합격했어'라고 울먹이던 핸드폰에 녹음된 너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며 얼마나 통곡했는지 모른다. 너를 보내고 이튿날 너의 핸드폰으로 그렇게 가고 싶어 했던 회사에서 좋은 소식의 문자가 날아왔는데 너는 갈수가 없구나. 너무 원통하고 안타까워 또 통곡을 하였구나.

네가 태어나서 아빠 가슴에 처음 안겼을 때의 따스함처럼 재가 되어 아직도 식지 않은 따듯한 너를 가슴에 안고 너를 보내러 내려가는 버스 안에서 살아 있을 때 사랑한다고 자주 안아주지 못한 것이 얼마나 후회가 되는지. 이제는 보내줘야 한다고 한다. 엄마아빠가 너를 보내줘야만 네가 마음 편히 좋은 곳에 갈 수 있다고 하니 보내주려고 한다. 딸아 잘 가라. 이모부 꿈에 나타나 엄마아빠가 너를 알아보지 못하더라도 네가 엄마아빠 찾아온다고 했다고 하니 다시 태어나서 우리 꼭 다시 만나자. 엄마아빠 너무 걱정하지 말고, 뒤돌아보지 말고, 이승에서의 모든 고통, 아픔, 슬픔 모두 버리고 힘내서 잘 가거라. 엄마아빠도 힘낼게. 우리 딸이어서 너무 고마웠다. 사랑하고, 사랑하고, 사랑한다. 25년 4개월을 함께 해준 사랑하는 딸 상은이를 보내며 엄마아빠가.?

마지막으로 우리 딸 상은이를 대신해 절규를 해봅니다. 국민 한 사람의 인권과 생명을 지키지 못했다고 전 국방부장관을 구속하고 심지어 전 대통령까지 수사하려고 하고 있는 이 정부에 묻습니다. 우리 딸과 같은 26세 나이였던 아들을 먼저 보낸 고 박완서님이 <한 말씀만 하소서>에서 신께 물었듯이 저는 국가에 묻고 싶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국가는 어디 있었는지 국가는 무엇을 하였는지 이제는 국가가 답해야 합니다. 한 말씀만 하소서. 제발 한 말씀만 하소서.
소중한 (extremes88) 내방

선악의 저편을 바라봅니다. extremes88@ohmynews.com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