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현지시간) 이란의 최고 지도자 알리 하메네이가 테헤란에서 고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의 장례 기도를 인도하고 있다. 헬리콥터 추락 사고로 사망한 라이시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의 장례 행렬을 위해 수많은 이란 국민이 이란의 수도 테헤란 거리에 몰려들었다.
연합뉴스
헬기 추락으로 사망한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과 그 일행을 위한 장례가 22일 치러졌다. 이란 대통령의 사망을 둘러싼 다양한 쟁점들은 여전히 뜨겁다. 하지만 적어도 이번 사건이 중동 상황을 더 악화시킬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그보다 이번 사건은 이란의 정치체제를 둘러싼 내부적 논란 가능성을 야기하고 있다. 라이시 대통령은 이란 최고지도자 세예드 알리 호세이니 하메네이의 깊은 신뢰를 받고 있었고 하메네이를 이을 차기 최고지도자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인물이었다.
그런 인물이 사라짐에 따라 이란의 차기 권력 구도에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권력 공백이 생기면 반드시 신발 끈을 고쳐 매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바로 사건의 잠재적 수혜자들이다. 사건과 수혜자 간 인과관계는 흔히 음모론의 소재가 되기도 한다.
이란은 공식 국호인 '이란 이슬람 공화국'에서 알 수 있듯 공화제 원리와 종교 원리가 복합된 국가체제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처럼 이란 역시 선거로 결정하는 세속주의가 국가를 운영하지만, 국가는 최종적으로 신정 질서의 감독을 받는 구조다.
이는 마치 공산주의를 통치 이념으로 삼는 국가들의 권력구조와 비견될 수 있다. 북한, 중국, 베트남 등은 국가를 운영하는 행정부를 두고 있지만 그렇게 운영되는 국가는 공산당의 영도를 받도록 돼 있다. 이란에서는 당(黨)의 위치에 신(神)이 있을 뿐이다.
이란과 같은 신정 공화국은 중국의 공산당처럼 국가 구조와 별도로 상위의 종교 체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국가 엘리트들은 두 체제의 요직을 겸하거나 상호 인사이동을 하기도 한다. 공화국 체제와 이슬람 체제로 이원화된 권력구조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이란의 공화국 체제 안에는 대통령과 국회, 사법기관 그리고 군조직이 있다. 그리고 그에 비례해 이슬람 체제 역시 최고지도자와 전문가의회 및 헌법수호위원회, 종교법정 그리고 혁명수비대로 구성돼 있다.
대통령의 결정은 최고지도자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국회의 입법 활동은 전문가의회와 헌법수호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최종 공포될 수 있다. 사법 영역에서도 교리를 바탕으로 집행하는 종교법정이 최종적 판단 기관이다.
복잡해진 이란 최고지도자 후계 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