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여름필수품 에어컨, 전기요금을 줄이는 방법
여름필수품 에어컨, 전기요금을 줄이는 방법 ⓒ 호박툰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 에어컨, 선풍기,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전제품 사용 횟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오죠~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사용한다거나, 세탁기 대신 손빨래로 전기요금을 쬐끔 줄일 수는 있겠지만 폭염이 쏟아지거나 열대야 때는 어림반푼어치도 없지요(--;)

전기요금 조금 줄이려고 손빨래하다가 더 열받고, 선풍기 바람 뜨거우니 차라리 찜질방
가서 땀빼는게 더 낫겠군화~ 하기 딱 쉽상이죠! 더우기 열 많고 땀 많고 지방 많은 호박은 에어컨을 안 틀면 죽어요. 틀 땐 틀더라도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이 몇개 있답니다.

물론 이웃님들도 다 아시는 방법일 거예요~ 혹시 모르시는 초보생들을 위해 귀뜸해드립니닷! (뭐 이딴걸 다 알려주느냐고 돌땡이 던지시면 '반사'!) 그리고 이 외에도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이 더 있다면 과감하게 + 망설이지말고 알려주시와요~ 우리 좋은건 서로 공유해요! 히히히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

- 설정온도 적당히 맞추기(실내·외 차이 5도씨가 적당)

 실내외 온도차이는 5도가 적당
실내외 온도차이는 5도가 적당 ⓒ 호박툰

덥다고 설정온도를 지나치게 낮추지 마세요~ 필요 이상으로 온도를 낮추어 설정하면 과도한 전기소모를 일으킬수 있고, 에어컨이 장시간 강력하게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또한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많이나면 건강에도 무리를 주게 되져~ 흔히 냉방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설정온도를 25~26℃로 맞추어 놓으면 알맞다고 해요!

- 선풍기 함께 틀기

 에어컨은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전기료 절약
에어컨은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전기료 절약 ⓒ 호박툰

에어컨 운전시 선풍기를 함께 운전시켜 주세요. 에어컨이 등장하면서 차츰차츰 사라진 선풍기.

하지만 에어컨과 같이 틀면 그 시원함이 배가 된답니다. 에어컨 강도를 약으로 설정하고 선풍기를 같이 틀면 에어컨을 강으로 운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거 아시죵^^? 전기요금도 훨씬 절약됩니다. 선풍기바람 방향은 에어컨 바람 방향과 똑같이 ㅇ 마주보면  x

- 직사광선 막기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 - 직사광선 막기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 - 직사광선 막기 ⓒ 호박툰

에어컨을 틀기 전,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직사광선을 막아주세요. 여름철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열은 집안 전체의 20~30%이며, 실내로부터 빼앗기는 열은 10% 라고 해요~ 에어컨 사용시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창문에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막아주면 실내 온도가 약 2℃ 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대단하죵^^?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치면 답답해보인다고 여름에 (특히 에어컨 틀때) 걷어놓으시는데 안 돼요! 아셨죠? 흐흐흐

- 열기기(가스레인지, 다리미 등) 사용 자제

 열기기(가스레인지, 다리미 등) 사용 자제
열기기(가스레인지, 다리미 등) 사용 자제 ⓒ 호박툰

에어컨을 켰을 땐 열기기(가스레인지, 다리미 등)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냉방 시에는 실내 열을 높일 수 있는 다리미나 열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에어컨 틀어 놓은 김에 (시원하니까) 다리미질을 하겠다고 생각하시면 대략난감(ㅡㅡ;) 또 사람이 출입하는 문 근처나 에어컨 흡입구 근처에 바람을 막는 물건을 놓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다리미, 헤어드라이기 등 사용 자제
다리미, 헤어드라이기 등 사용 자제 ⓒ 호박툰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 ⓒ 호박툰

- 인버터절전기능 에어컨

 에어컨의 절전기능을 활용
에어컨의 절전기능을 활용 ⓒ 호박툰

정부에서도 7월부터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등 사용 비율이 높은 13개 가전제품에 대해 전기요금 표시를 의무화하는 '전기요금 표시 의무제'를 시행했다고 해요~ 소비자에게 정확한 에너지 비용 정보를 제공하고, 고효율 가전제품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녹색정책의 일환인데요.

이에 따라 가전 업계에서도 새로 출시하는 신제품에 자체 에너지 세이브 기능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절전 효과와 에너지 효율 등급을 높일 수 있는 제품들을 대거 내놓고 있는데, 전기요금 때문에 가전제품을 바꿀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새로 장만해야 하는 가정이라면 에너지 절감과 함께 전기요금 부담까지 덜어줄 절전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죠?

특히 에어컨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인버터가 있는 제품들이 최선의 선택이랍니다.

- 전원플러그 뽑기

 사용하는 않는 전기플로그를 꼭 뽑는다
사용하는 않는 전기플로그를 꼭 뽑는다 ⓒ 호박툰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두세요.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놓고 중대형 에어컨일 경우에는 에어컨 전용차단기를 내려줍니다. 불필요한 전기사용을 막고 실외기로 전기가 흐르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에 낙뢰, 폭우 등 천재지변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까지 예방할 수 있답니다. 호호홍^^;;; (막 잘난척하기)

이렇게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외에도 여름철에 사용량이 더 많아지는 TV는(덥고 지루한 열대야를 달래기 위해) LED가 LCD나 PDP에 비해 소비 전력이 낮다는 것은 상식이에요.

최근에는 LED TV의 소재 자체의 단순 절전 효능을 넘어 절전모드와 외부조명 등 스스로 환경을 점검하고 체크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스마트한 기능들이 추가된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니 전기요금 절약하는 차원에서 참고해 볼 만하구요~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 ⓒ 호박툰

에어컨과 함께 여름에 사용량이 많은 것이 또 있으니 세탁기 되겠슴다!  무더운 날씨로 인해 빨래량이 늘어나면 사용 횟수가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 찬물세탁 코스를 활용하면 전기요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예전에는 더운물로 세탁할 수 없는 경우에만 찬물을 선택했지만 신형 세탁기들은 찬물로도 세탁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오 굳!

같은 에어컨이라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전기료에도 차이가 난답니다. 누진제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얼마나 차이 나겠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일이 아니에욤!  약간의 수고가 가계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지킬수있는 절전방법을 지켜서 우리 돈벼락 맞아 보아요(^.~)v 우후훗!

밤새 에어컨 틀고 자서 입돌아갔다는 소리 안나오겠죠? ㅋㅋㅋㅋㅋ
ⓒ호박툰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호박툰블로그에도 게재될 예정입니다.



#생활노하우#전기요금#절전#에어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