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1 CRC 발굴·육성 프로그램(4-STEP Promote System) 포스터
 2021 CRC 발굴·육성 프로그램(4-STEP Promote System) 포스터
ⓒ 서울특별시 도시재생지원센터

관련사진보기

 
서울특별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도시재생지원센터)는 27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2021 CRC 발굴·육성 프로그램(4-STEP Promote System)(이하 4-STEP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교육을 진행하였다.

CRC(서울 도시재생기업)는 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의 약자로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지역의제를 지역자원과 결합하여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추구하는 지역 중심의 기업을 의미한다.

2021 4-STEP 프로그램은 그러한 CRC를 준비하는 주민모임·단체에 4단계의 점진적인 발굴·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단계를 통해 CRC와 본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2단계를 통해 선정된 팀들의 법인 설립 및 사업화를 돕는 한편, 3단계를 통해 사업모델을 고도화하고 4단계를 통해 실행 단계까지 지원을 돕게 된다.
 
생각실험사회적협동조합 김한주 이사장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생각실험사회적협동조합 김한주 이사장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암사CRC

관련사진보기

 
지난 13일 진행되었던 선정팀 오리엔테이션에 이어, 27일에는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에 대한 기초교육이 이루어졌다. 생각실험사회적협동조합 김한주 이사장의 강연을 통해 CRC의 정의부터 유형, CRC의 선정절차와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CRC 준비팀의 눈높이에 맞춘 설명으로 참여팀들의 열띤 호응이 이어졌다.

CRC는 지역관리형과 지역사업형의 사업 유형으로 구분된다. 지역관리형은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등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경우에 해당하고, 지역사업형은 그 외의 지역과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기년도 선정절차에 따르면 선정 공모는 10월 경 시작되며, 서류심사와 현지실사, 최종 대면심사의 3단계 심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주요 평가 기준은 지역성과 공공성, 사업성에 근거한다. 지역의제를 기반으로 지역자원을 잘 활용하여, 공적인 사업을 운영하면서,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확보하는 것이 CRC 선정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암사 도시재생 사회적협동조합 윤호준 사무국장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암사 도시재생 사회적협동조합 윤호준 사무국장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암사CRC

관련사진보기

 
1부가 끝난 후에는 윤호준 사무국장의 퍼실리테이션으로 간단한 팀빌딩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참여자들이 자신을 소개하고 이번 교육에서 얻은 것과 4-STEP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이야기하였다. 다양한 지역의 참여팀들이 각양각색의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있음에도, 4-STEP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하는 바는 비슷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었다. 사업 주체로서의 열정만큼 주민들의 참여가 보장되지 않는 어려움, 공공성과 사업성을 함께 추구해야 하는 어려움 등을 해결해내는 것이었다. 참여팀들의 짙은 고민으로부터, 성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다양한 팀들이 한 자리에서 만나는 것만으로 이미 큰 시너지를 내고 있는 듯 보인다. 이후 프로그램에서는 민주적 의사결정 워크숍이 진행된 후에 본격적인 팀별 컨설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의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이로써 서울 구석구석에서 지역의제 해결을 고민하는 조직들이 종합적 역량강화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각 사례들은 저마다의 지역에서 공동체적 방식으로 지역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선례를 남길 수 있다. 참여팀들의 성공적인 프로그램 수료를 기원하면서, 이러한 움직임이 서울이라는 도시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를 기대해본다.

현재 4-STEP 프로그램에는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해 선정된 10개 팀(△천연충현마을협동조합 △펀펀마주아리 △해방촌니트패션협동조합 △잇다협동조합 △서울정동사회적협동조합 △남촌문화협동조합 △감초마을주민협의체 △모도리협동조합 △해방촌주민협의체협동조합 △남산아래협동조합)과 6명의 팀코치(△암사도시재생사회적협동조합 윤호준 사무국장 △생각실험사회적협동조합 김한주 이사장 △개봉1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이기수 사무국장 △㈜커넥터스랩 이한솔 대표 △더로컬프로젝트㈜ 이희준 대표 △㈜에코메아리지역문화연구소 나효선 차장)가 참여하고 있다.
 

태그:#서울도시재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동물권, 환경, 젠더, 노동 세상 만사에 관심 많은 1년차 비건이자 환경 활동가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