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때이른 한파와 부쩍 오른 에너지 가격으로 전기 매트 수요가 폭발하고 있으나 고장이나 사용상의 부주의 때문에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따라서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은 물론, 제품 사용할 때 안전수칙 및 주의사항을 지켜야 피해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전기 매트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 전선 문제이다. 전선을 감싸고 있는 감열선이 끊어지게 되면 전선 전체에 전기가 통하면서 과열이 되고 화재 발생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작년에 쓰고 보관해 두었다 꺼낸 전기 장판을 다시 사용할 때는 반드시 하루 이틀 이상 전원을 연결해 두고 안전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 좋다.

온도조절기가 본체 접속기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꼼꼼히 점검한다. 분리될 때 제품 고장 및 화재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온도조절기는 이불이나 담요 등에 덮이지 않도록 외부로 반드시 드러낸다. 전기 매트를 사용할 때 두꺼운 이불을 겹겹이 올려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전기 매트는 장시간 동안 전원을 켜 놓게 되면 과열로 화상을 입거나 불이 나는 경우도 많다.

온도를 높게 설정한 상태에서 잠을 자는 등 오랜 시간 사용하면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적정 온도에서 짧은 시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외출 시 전기 매트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온도조절기 전원코드 자체를 분리해 두는 것이 안전하다.

평소 전기 매트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 및 세심한 주의를 생활화하는 것이 전기 매트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1#순천소방서#승주안전센터#1#2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