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시에서 보기 힘든 별빛을 가로등 삼아 캄캄한 시골길을 걷다보면 저 멀리 영롱한 연둣빛 덩어리가 느릿느릿 빛난다. 빛을 내는 것이 아주 조그맣지만 또렷하고 밝다. 바로 반딧불이다.

사람들에게 어릴적 동심을 불러일으키는 '정서곤충'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반딧불이. 하지만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서식지 수와 개체수가 급격하게 줄어 이제는 시골에서도 보기 힘든 '귀한 몸'이 됐다.

국내에서는 흔히 반디, 반딧불, 개똥벌레 등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개똥벌레 이름의 유래는 옛날에는 반딧불이가 개똥처럼 흔하다고 해서 붙여졌다고도 한다. 반딧불이의 특성상 습한 곳을 좋아해서 따뜻한 개똥이나 소똥이 식으면서 똥의 밑에 습한 공간이 형성돼 낮 동안 이곳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오는 모습을 보고 개똥에서 나왔다고 해 그런 이름이 붙여졌다는 말도 있다.

무주반딧불축제가 오는 7일(토)부터 15일(일)까지 열린다.
 무주반딧불축제가 오는 7일(토)부터 15일(일)까지 열린다.
ⓒ 무주반딧불축제제전위원회

관련사진보기


무주는 전체 면적의 82%가 산림인 관계로 환경지표 곤충이자 천연기념물 제322호 반딧불이(반딧불이와 그 먹이 서식지)가 살아 숨 쉬는 곳이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는 6월, 전북 무주군 일대에서 '무주 반딧불 축제'가 열린다. (사)무주반딧불축제제전위원회 주관으로 오는 7일(토)부터 15일(일)까지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로 벌써 18회째인 이번 행사는 '자연의 빛, 생명의 빛, 미래의 빛'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반딧불이 탐사를 비롯해 낙화놀이·학술행사·전통문화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선보인다.

무주반딧불축제
 무주반딧불축제
ⓒ 무주반딧불축제제전위원회

관련사진보기


반딧불 축제는 반딧불이 출현 시기에 맞춰 개최해야 하는 시기적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애도 차원에서 공연 등은 축소한 가운데 차분한 분위기 속에 진행될 예정이다.

무주 반딧불 축제를 방문했던 관광객들이 꼽은 최고의 인기프로그램인 '반딧불이 신비탐사'는 반딧불이 생태보존지역을 탐방하는 행사다. 해설자가 동행하는 이 탐사는 직접 그 생태지를 방문해 오솔길을 걸으며 반딧불이를 보도록 짜여져 있다. 또한 숲과 보리밭, 초가집 등을 조성해 시골의 운치를 살린 생태관에서 알에서 성충이 되기까지 반딧불이의 일생을 엿보고 발광모습을 직접 목격할 수도 있다.

이 행사에서 손에 꼽히는 볼거리 중 하나인 낙화놀이도 체험해볼 수 있다. 줄을 타고 떨어지는 불꽃들이 마치 꽃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직접 낙화봉을 만들고 낙화 불꽃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무주군은 반딧불 축제에 참석하는 관광객을 각 마을로 유치하기 위해 체험형 테마마을을 운영한다. 테마마을로 선정된 마을은 무풍면 '하늘땅마을'·'승지마을', 설천면 '호롱불마을', 적상면 '단풍마을 휴', 안성면 '반디길 마을'·'솔내음 마을' 등 6곳이다. 힐링 타로파티, 건강체조, 산야초 떡 만들기, 천연 손세정제 만들기, 로빈 훗 체험 등 가족들을 위한 이색적인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무주반딧불축제가 오는 7일(토)부터 15일(일)까지 열린다.
 무주반딧불축제가 오는 7일(토)부터 15일(일)까지 열린다.
ⓒ 무주반딧불축제제전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이번 축제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려면 축제 기간 동안의 날씨를 파악하는 일은 필수다.
축제기간 예상날씨
 축제기간 예상날씨
ⓒ 신정아

관련사진보기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에 따르면 축제 기간 중 대체적으로 구름만 많은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한낮 기온은 25∼30℃를 웃도는 여름 날씨가 되겠다. 다만 11일(수)에는 점차 흐려져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산을 챙기는 것이 좋겠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무주반딧불축제제전위원회(☎063-324-2440)로 문의하면 된다.

덧붙이는 글 | 신정아(jungah63@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반딧불축제, #무주 반딧불축제, #반딧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