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업무보고를 위해 이동하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업무보고 차 국회 찾은 한동훈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업무보고를 위해 이동하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최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다수당의 힘 자랑 뒤에 숨는 단계는 이미 오래전에 지났다고 생각한다"고 직격했다. 현직 법무부 장관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제1야당 대표를 향해 공개적으로 저격성 발언을 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한 장관은 1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하기 전 '이재명 대표를 향해 정치 보복성 검찰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에 "이 대표님이 수사 받는 사건으로 기소된 분들이 많고, 구속된 분도 많이 있다. 그 과정에서 안타깝게 목숨을 잃으신 분들도 계신다"며 "공허한 음모론에 다수당의 힘 자랑 뒤에 숨는 단계는 이미 오래전에 지났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팩트와 증거로 말씀하시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고 맞받았다. 

설연후 직후 이재명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검찰 소환 통보를 받았다는 소식을 두고선 "성남FC든 대장동이든 성남시에서 있어선 지역 토착 비리 범죄 혐의"라며 "통상적인 토착 비리 범죄 수사 절차에 따라서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이라는 정도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국민은 '깡패 배후'가 궁금해"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본국 송환을 두고 일각에서 '배후의 정치 공작설'을 주장하자, 한 장관은 "멀쩡한 기업을 사냥해서 주가 조작하고 돈 빼돌리고 정치인에게 뒷 돈 주고 북한에 몰래 돈 준 범죄인이 수사받다가 해외 도피하면 최선을 다해서 잡아와야하는 것이 국가의 임무"라며 "민주당이 범죄인 송환에 대해서 왜 이렇게 예민하게 생각하고 트집 잡아보려고 하는지 잘 이해가 안 된다. 국민들께서 궁금해하는 건 깡패 잡아오는 배후가 아니라 '깡패의 배후'"라고 날을 세웠다. 

한 장관은 '이재명 대표를 모른다'고 한 김성태 전 회장의 KBS 인터뷰를 두고선 "해외 도피한 중범죄자들이 못 견디고 귀국하기 직전에 자기 입장을 전할 언론사를 선택해서 일방적으로 인터뷰 하고, 자기에게 유리하게 보도되게 하고 관련자들에게 일종의 말 맞추기 신호를 보내는 건 과거에도 자주 있었던 일"이라며 "최근 남욱 (변호사)도 그랬고,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도 그랬다. 그런다고 범죄수사가 안 되지 않았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태그:#한동훈, #이재명, #김성태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