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세나무교회 목사. '건강한작은교회동역센터' 공동대표. 저서로는 [재편-홀로 빛나는 대형교회에서 더불어 아름다운 건강한작은교회로](비아토르, 2017)

내가 작성한 댓글

* 소셜댓글 도입(2013.07.29) 이후 오마이뉴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남긴 소셜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소셜 계정을 이용해 남긴 댓글은 라이브리 사이트의 마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다음 아고라에서 유정복 인천시장 사퇴 청원 서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지지 바랍니다.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54064
  2. 한 때 새로 개발되는 신도시 등 목 좋은 곳에 멋진 예배당을 지으면 부흥(?)은 거저 이루어지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런 야무진 꿈을 꾸며, 하나님의 뜻 운운하며 지은 예배당들이 무더기 경매로 나오고 있습니다. 대형교회들의 몰락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형교회가 몰락할 정도면 작은교회들은 이미 아사한 것입니다. 그나마 각종 종교적 서비스와 관계망을 통해 대형교회들은 버티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대형교회의 몰락이 안타까운 것이 아니라 침몰해가고 있는 한국교회, 이미 아사해버린 작은교회 공동체들이 안타깝습니다. 방향을 바꾸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작음을 지향하고, 신앙과 삶을 나누는 진실한 공동체를 추구하고 지역과 시대적 책임에 동참하는 건강한 작은교회로..